'베리드 스타즈(Buried Stars)'에 사용된 폰트

 지난 7월에 출시된 국산 갓겜 베리드 스타즈(무친 스타즈)에 사용된 폰트를 찾아봤습니다. 다양한 폰트가 사용된 건 아니지만 꽤 인상 깊었던 게임이라 찾아봤어요. 검은방과 회색도시라는 게임을 제작했던 곳에서 만든 게임이라고 합니다. 서바이벌 오디션을 주제로 한 공포, 추리 게임이고 한국어 음성이 있는 게임이에요.


공식 사이트: https://buried-stars.com
 추리 게임을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 베리드 스타즈는 추리보다는 심리적 공포가 장난 아닌 게임이라 재밌었습니다. 결말과 뒷이야기가 궁금하지만 국산 하이퍼 리얼리즘으로 인해 멘탈이 너덜너덜해지더라구요. 역시 귀신보다 사람이 무섭습니다. 특히 SNS... 작중에 '페이터'라고 페이스북+트위터인 가상의 SNS가 나오는데 거의 트위터나 다름 없습니다. 저도 트위터에서 조리돌림이나 연예인 관련 트윗을 많이 봐온지라 게임하면서 소름이 돋았습니다. 스크립트 만드신 분이 사전 조사를 너무 뛰어나게 하신 것 같네요.

 사담이 너무 길었네요. 여튼 게임이 재밌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해보세요. 이제 폰트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제가 비슷한 폰트를 눈대중으로 찾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나 구매 사이트, 폰트 소개 페이지를 첨부했습니다. 폰트 관련 저작권 사항은 직접 확인하고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특히 영문 폰트는 무료가 아님에도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먼저 게임 타이틀 로고, 'BURIED STARS' 사용된 영문 폰트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처음엔 디자이너들의 친구인 헬베티카라고 생각했는데 약간 다르더라구요. 완전히 똑같은 폰트는 못 찾았는데 Pragmatica Black과 가장 비슷했습니다. 글자를 가로로 조금 늘리고 모양을 다듬으면 똑같이 나올 것 같습니다. 패밀리에 가로로 늘린 Pragmatica Extended 폰트가 있긴 한데 Extended보다는 덜 늘린 것 같습니다. 기본이랑 Extended의 중간 정도같은데 아마 디자이너의 기량으로 수정한 것 같네요. 거칠게 긁힌 듯한 질감은 따로 합성한 것입니다. 어도비 폰트에서 Pragmatica 폰트 패밀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Pragmatica 폰트를 이용해서 글자 배치만 한 번 따라 해 봤습니다.


 'pragmatica'의 뜻이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pragmático'가 스페인어로 '실제적인', '실용적인'이라는 뜻이고 이 단어의 여성단수가 'pragmática'라고 합니다.


 게임 내 메뉴나 처음 시작할 때 나오는 명언의 영문 등 타이틀 로고 외에 사용된 기본 영문 폰트는 Uni Sans Heavy입니다. 세로로 긴 직사각형 모듈에 꽉 찬 글꼴입니다. 'C' 모양처럼 둥근 문자들도 모듈에 맞추어 약간 각진 것이 특징입니다. 깔끔해서 일반 그래픽 작업에 사용하기 좋아 보이네요. 게임 시작할 때 나오는 명언에도 사용됩니다. 게임 내에서는 모두 대문자만 사용되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메뉴, 대화 텍스트, 페이터 텍스트 등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폰트는 나눔바른고딕입니다.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임에도 가독성이 좋고 거의 모든 문자가 표현되는 서체이기에 디자인 작업이나 웹에서도 종종 사용됩니다. 무료 폰트 사용하실 때 나눔고딕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모바일상에서도 보기 좋은 나눔바른고딕을 추천합니다.



 베리드 스타즈 성우 소개 영상의 캐릭터 이름과 공식 사이트 메뉴에 사용된 글꼴은 산돌 격동고딕입니다. 게임 타이틀 로고에 사용된 영문 서체와 잘 어울립니다. 메뉴는 글자를 기울이고 사선으로 배치해서 더 임팩트 있게 표현했습니다. 유튜브 섬네일같은 곳에 베리드 스타즈 타이틀을 한글로 표기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추가로, 베리드 스타즈 성우 소개 영상의 부가 설명 자막('CV.류승곤', '금수저' 등)에 사용된 폰트는 본고딕(Noto Sans KR)입니다. 공식 웹사이트도 본문 서체는 본고딕입니다. 본고딕은 구글과 어도비가 함께 만든 무료 폰트입니다.



 여기까지입니다. 폰트 찾아보면서 느끼는데 산돌 격동고딕은 여기저기 많이 사용되네요. 글꼴 자체도 예쁘게 만들어졌지만 시선을 확 끄는 게 요즘 디자인 트렌드에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게임 하면서 폰트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