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표지 제목에 사용되는 글꼴, 로판 타이포 로고 폰트 모음

 웹소설 표지는 독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화려한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에 따라 소설 표지의 필수 요소인 제목에도 어울리는 폰트와 다양한 장식이 사용됩니다.
 타이포 로고를 만들 때 좋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은 치트키나 다름없는데요. 현재 출판된 웹소설 표지 제목에 어떤 폰트들이 사용되었는지 찾아봤습니다.
 대부분 웹소설 뿐만 아니라 웹툰 타이포 로고에도 많이 사용되는 글꼴들입니다.


※타이포 로고의 경우 디자이너의 역량에 따라 모양이 수정되고 여러 장식이 달립니다. 따라서 제가 눈대중으로 찾은 글꼴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폰트 이름 옆에 판매 혹은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웹소설 제목에는 세로획과 가로획의 두께 대비가 큰 글꼴이 많이 사용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안삼열체를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목용으로 사용하기 좋으며 유료 폰트인만큼 잘 만들어졌습니다.
 해당 폰트의 현재 가격은 3년 사용하는데 11만원입니다.

*안삼열체가 사용된 웹소설
『주인공의 구원자가 될 운명입니다』, 『황제와 여기사』, 『이번 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 『버림받고 즐기는 소박한 독신의 삶』, 『악역 황녀님은 과자집에서 살고 싶어』, 『영웅&마왕&악당』, 『오늘부터 천생연분』, 『왜 이러세요, 공작님!』, 『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남주는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토끼와 흑표범의 공생관계』,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했던 사정』,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 『폭군의 가정교사가 되겠습니다』, 『악녀의 남주님』, 『1년차 만렙 매니저』, 『여주인공의 오빠를 지키는 방법』, 『흑화하는 서브 남주의 아내랍니다』, 『여왕전하의 비선실세』, 『리셋팅 레이디』, 『미라클 스티치』, 『패륜 공작가에는 가정 교육이 필요하다』, 『그림자 없는 밤』, 『황제의 아이를 숨기는 방법』, 『누군가 내 몸에 빙의했다』, 『악녀의 정의』, 『아름다우십니다, 재상님』, 『생존학개론』, 『악마를 배불리는 법』, 『여왕을 위한 진혼곡』, 『장르를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폭군의 보호자는 악역마녀입니다』, 『남편이 미모를 숨김』, 『계약직 막내아가씨』, 『황제궁 옆 마로니에 농장』, ···




 로판에서도 많이 사용되지만 특히 판타지 소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글꼴입니다. 게임을 위해 만들어지다 보니 굳이 수정하지 않아도 폰트 자체에서 판타지 느낌이 많이 납니다. 'o'의 모양과 'ㅅ', 'ㅈ', 'ㅊ', 그리고 부리와 맺음의 모양이 특징적입니다.

*빛의 계승자체가 사용된 웹소설
『101번째 여주인공』, 『신데렐라를 곱게 키웠습니다』, 『미연시인데 연애를 할 수 없는 건에 대하여』, 『치트플레이로 꿀 빠는 법』, 『주인공의 여동생이다』, 『달콤한 찻집의 그대』, 『재능복사 미드라이너는 프로게이머』, 『위대한 총통각하』, 『악녀들을 위한 안내서』, 『비선실세 레이디』, 『가시왕관』, 『황녀, 반역자를 각인시키다』, 『무공으로 레벨업하는 마왕님』, 『더 퍼거토리』, 『검은 머리 황녀님』, 『운명을 보는 회사원』, ···




 안삼열체보다 가로획과 세로획의 두께 대비가 더 큰 폰트입니다. 블로그에 들어가보시면 알 수 있지만 대학생 디자이너 분이 만든 글꼴이라고 합니다. (2017년에 올리셨으니 지금도 대학생이실 수도...) 몇 년 전에 나온 글꼴인데 디자이너 분께서 지속적으로 수정을 하셨습니다. 마지막 수정은 2019년 3월이네요.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HS봄바람체가 사용된 웹소설
『BJ소드마스터』, 『막내황녀님』, 『요리하는 플레이어』, 『김비서가 왜 그럴까』, 『남장여주라고 했잖아요!』, 『악당의 엄마가 되어버렸다』, 『먼치킨의 필독서』, ···




 모음과 'ㅎ', 'ㅊ'의 물방울이 인상적인 폰트입니다. 현재 판매가는 16,500원입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더 비쌉니다.

*바람체가 사용된 웹소설
『푸른달 스무하루』, 『이세계 회귀자』, ···


>Rix장미의유혹Thorn   산돌구름


 장미의유혹은 Thorn과 Basic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Thorn은 끝이 뾰족하고 'o'의 일부분이 갈라져 있습니다. 위의 로고에서는 'o'을 수정해서 연결하셨네요.

*Rix장미의유혹Thorn이 사용된 웹소설
『흰사슴 잉그리드』, 『최강레벨1』, 『에보니』, ···


>Rix장미의유혹Basic   산돌구름


 타이포 로고에는 끝이 뾰족한 폰트들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Basic을 사용한 웹소설은 별로 없었습니다.

*Rix장미의유혹Basic이 사용된 웹소설
『딸바보가 되었습니다』, ···




 순명조의 경우 한글마을에 검색하면 세 가지가 나오는데요. 비교해봤는데 a순명조와 MD순명조M이 비슷했습니다. 둘 중 어느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a순명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시아 폰트의 폰트통을 사용하는 디자이너 분들이 많으니까요.

*순명조가 사용된 웹소설
『흑막의 목줄을 놓쳐버렸다』, ···


>산돌 격동명조   산돌구름


 꽉차고 경직된 느낌의 폰트입니다.

*산돌 격동명조가 사용된 웹소설
『다재다능 예고 천재』, ···




 'ㅅ'의 모양이 인상깊은 폰트입니다.
 현재 판매 가격은 6만원입니다.

*블랑체가 사용된 웹소설
『쪽쪽이를 주세요』, 『남주의 입양딸이 되었습니다』, 『내 동생 건들면 너희는 다 죽은 목숨이다』, 『남주를 입양합니다』, ···


>산돌 안단테   산돌구름


 글자의 아랫부분에 물결 무늬가 있어 리듬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산돌 안단테가 사용된 웹소설
『흑막 용을 키우게 되었다』, 『오작교는 싫습니다』, ···


>산돌 개화   산돌구름


 꽉찬 느낌의 복고풍 폰트입니다. 로판보다는 판타지 소설에서 많이 쓰입니다.

*산돌 개화가 사용된 웹소설
『압도적인 연기천재』, 『고생했으니 쉬렵니다』, 『멸망한 세계에서 온 검신』, 『은둔형 마법사』, ···


>산돌 제비Display   산돌구름


 안삼열체의 세로획이 두꺼워진 느낌의 폰트입니다. 원래 있던 산돌의 대표 폰트인 제비체를 확장한 폰트라고 합니다.

*산돌 제비Display가 사용된 웹소설
『제가 어딘가 빙의를 한 것 같은데요』, 『무한전생 사냥꾼 아크』, 『대영제국 함장이 되었다』,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


>산돌 제비   산돌구름


 산돌 제비는 산돌의 대표적인 본문용 폰트입니다. 부리와 맺음(글자의 끝부분들)의 형태가 각진 것이 특징입니다. 타이포 로고에는 보통 제목용 폰트들이 사용되지만 이런 본문용 폰트를 사용하면 좀 더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보통 디자이너 분들이나 출판사 측에서 산돌 구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산돌의 명조 폰트를 골라서 사용한 것이라 추측됩니다.

*산돌 제비가 사용된 웹소설
『작가에게 반성을 촉구한다』, 『너의 의미』, 『접경지역의 동물병원』, 『이제 와 후회해 봤자』, ···


>산돌 제비2   산돌구름


 산돌 제비2는 산돌 제비를 수정한 폰트입니다. 제비보다 'o'이 동그랗습니다.

*산돌 제비2가 사용된 웹소설
『갑질하는 영주님』, 『어릿광대의 동화』, 『돈으로 약혼자를 키웠습니다』, ···


>산돌 예일   산돌구름


 부리가 각진 네모 모양인 것이 특징입니다.

*산돌 예일이 사용된 웹소설
『마이 디어 아스터』, ···


 수정되어서 식별이 힘든? 제목들을 위주로 모았더니 대부분 로판이네요.ㅋㅋ 타이포 로고 관련해서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쓰기

2 댓글

  1.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ㅎㅎ

    답글삭제
  2. 감사합니다. 타이틀 제작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