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느낌의 붓글씨 폰트, 상업용 무료 캘리그라피 폰트 모음 Free Calligraphy Fonts

 상업용 무료 폰트 중에서 흘려 쓴 듯한 붓글씨 느낌의 캘리그라피 폰트들을 모아봤습니다. 정갈하기 보다는 먹을 이용해서 거칠게 날려 쓴 듯한 글꼴들입니다. 어떤 느낌을 말하는지는 직접 보시면 아실 겁니다. 전통적인 느낌의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제목으로 사용하기 좋은 서체들이에요.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링크와 저작권 사항도 간단하게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세요. 저작권 사항은 확실히 할 수록 좋으니 만약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신다면 직접 다시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공통적으로 폰트 파일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대부분 재배포도 금지하고 있으니 필요한 경우 저작자의 사이트 링크를 첨부해주세요.
*폰트 수정 금지의 경우 폰트 파일 자체를 수정하는 걸 금지하는 것이고, 폰트 이미지를 일부 수정하는 것은 상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예: '혼'이라는 글자를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글자의 아웃라인을 만든 후 'ㅗ'의 가로획을 더 길게 만듦.) 저작물로 보호되는 것은 '폰트 파일(ttf, otf)'입니다. 폰트 도안(글자의 모양)은 디자인 특허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저작권법상 보호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형사 처벌은 받지 않습니다.
 다만, 제작자가 글자의 디자인, 형태를 변형하지 말라고 명시해 놓았다면 민사상 고소를 당해 손해배상금을 내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비영리 목적이면 괜찮지만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할 때는 저작권 관련해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제작사에 미리 문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선아리랑체, 정선아리랑뿌리체 - 정선군

 정선군 전용서체인 정선아리랑체와 정선아리랑뿌리체입니다. 둘 다 붓으로 빠르게 쓴 느낌의 서체입니다.
 정선아리랑체는 거칠게 쓴 느낌입니다. 서체에 기울기가 있어 생동감이 있습니다. 영문과 일본어, 특수문자도 표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정선아리랑뿌리체는 정선아리랑체보다 부드러운 느낌이며 네모 틀에 맞추어 쓴 서체입니다. 마찬가지로 영문과 일본어, 특수문자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선군 전용서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폰트를 수정하거나 재배포하면 안 됩니다. 배포되는 형태를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적혀 있네요.

행복고흥 - 고흥군

 고흥군의 전용서체인 행복고흥입니다. 부드러운 필력이 잘 드러난 세련된 캘리그라피 서체입니다. 굵기는 B, M, L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행복고흥체는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이며, 상업적 용도를 포함해 다양한 매체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단, 불법으로 변형하여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포천막걸리체 - 포천시청

 포천시청의 전용서체인 포천막걸리체입니다. 포천막걸리체는 글자 모양이 자유로운 느낌입니다. 획에 거친 붓 자국이 남겨져 있습니다.
 포천막걸리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지만 배포되는 형태를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인쇄물, 출판용 서책, 웹사이트 등 저작권자를 밝힐 수 있는 곳에서는 저작권을 밝혀달라고 하네요.

헬스셋조릿대 - 한그리아폰트

 헬스셋조릿대체는 부드럽게 흘려 쓴 듯한 붓글씨 캘리그라피 폰트입니다. 제목으로 사용하게 좋은 서체입니다. 제주조릿대사업단의 브랜드인 헬스셋의 전용서체라고 합니다.
 개인 및 기업 사용자 모두가 상업적 이용을 포함한 다양한 목적으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단 재배포는 금지됩니다.

HS겨울눈꽃 - 유미주의적 달필가 블로그(Hyun S. Choi)

 HS겨울눈꽃체는 좀 더 현대적인 느낌의 캘리그라피 폰트입니다. 획의 굵기 변화가 매우 큰 것이 특징입니다. 겨울을 주제로 한 서체라서 그런지 아련한 느낌이 드는 폰트네요.
 겨울눈꽃체를 포함하여 해당 제작자 분이 만드신 서체들은 모든 사용자들이 목적 상관 없이 다양한 매체에 이용 가능합니다. 댓글을 살펴봤는데 글씨 형태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허용된다고 합니다.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렇게 거친 느낌의 캘리그라피를 제목으로 사용할 때는 디자이너가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텍스트에 적용해야 하거나 직접 제작하기 힘든 경우에는 캘리그라피 폰트를 사용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