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미스터트롯' TV예능 자막 폰트

 트로트 열풍을 몰고 왔던 미스트롯의 후속 예능, 미스터트롯에 사용된 폰트를 찾아보았습니다. 보니까 지금 미스트롯2가 제작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미스터트롯은 저도 가끔 봤는데 세상엔 끼가 많은 사람이 정말 많구나 싶었습니다. 나이 어린 분들이 나온 거랑 직장인 분들 나오는 걸 봤는데 신기했어요. 보면서 좀 역겨운 건 대놓고 몸매 품평하는 것 정도였습니다. 미스트롯도 무슨 미스코리아 하는 것처럼 그러더니 미스터트롯도 예외는 아니더라구요. 무대에 서야 하는 일이니 외모를 신경 써야 하는 건 맞지만 너무 대놓고 그러는 느낌이라 좀... 징그러웠습니다. 여튼 제가 찾은 폰트들입니다.


 제가 눈으로 비교해서 비슷한 폰트를 찾은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찾은 폰트의 소개 페이지나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첨부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미스터트롯 로고는 여러가지 수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똑같은 폰트는 없습니다.

>산돌 맵씨  산돌구름

 강조하는 자막이나 출연자 분들이 나올 때 뒤에 화면에 뜨는 이름에 사용된 폰트는 산돌 맵씨입니다. 산돌과 남성 패션 플랫폼 MAPSSI가 콜라보해서 만든 폰트라고 합니다. 곡선 없이 꺾인 획이 개성있는 글꼴입니다. 특히 'ㅅ'의 모양이랑 'ㄴ', 'ㅁ'의 모양이 특이하네요. 모든 글자에 각이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3D 효과를 주니까 블럭같습니다.

>a시나브로  아시아폰트

 a시나브로는 말랑한 느낌의 세리프가 있는 박스꼴 형태의 글꼴입니다. 헤드라인 폰트임에도 세리프로 인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미스터트롯에서 자막으로 자주 사용되는 글꼴 중 하나입니다.

>a시월구일  아시아폰트

 미스터트롯에서 왼쪽 상단 로고 옆에 뜨는 코너 제목에 사용된 폰트는 a시월구일입니다. 네모틀에 꽉 차고 심플한 본문용 서체예요. 굵기가 4가지인데 아마 가장 얇은 것이 사용된 것 같네요.

>에스코어 드림  S-Core

 미스터트롯에서 곡 소개글에 사용된 폰트는 에스코어 드림입니다. 에스코어 드림은 에스코어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글꼴입니다. 개인과 기업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폰트라고 하네요. 꽉 찬 직사각형 모양의 제목용 글꼴입니다. 완성도가 높은 폰트이며, 두께가 9가지나 됩니다. 얇은 폰트는 본문에 사용해도 부담스럽지 않을 것 같네요.
 위의 이미지에서 곡 제목인 '카멜레온'에 사용된 글꼴은 앞서 소개한 산돌 맵씨입니다.

>여기어때 잘난체  여기어때컴퍼니

 출연자들 주변에 '샤방샤방'이나 '태평양 어깨'같은 단어로 꾸밀 때 사용되는 폰트는 여기어때 잘난체입니다.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폰트예요. 여기어때 브랜드 로고의 특징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서체라고 합니다. 네모 모양으로 꽉 차 있고, 'ㅅ'의 모양이 특징적입니다.

>210크림치즈  디자인210

 210크림치즈는 감탄사나 감상평 자막에 가끔씩 사용되는 폰트입니다. 크림치즈의 부드럽게 녹아드는 느낌을 컨셉으로 제작한 폰트라고 하네요. 글자에 약간 기울기를 줘서 동적이고 발랄하게 만든 글꼴입니다.

>Rix연애일기  RixFont클라우드 / 산돌구름

 미스터트롯 자막에 자주 사용되는 폰트인 Rix연애일기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듯 정성스럽게 눌러 쓴 느낌을 표현한 서체라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단정한 서체입니다. 굵기가 B, M, L로 세 가지인데 위의 이미지에는 가장 두꺼운 B가 사용된 것 같네요.

>배달의민족 을지로체  우아한형제들

 무료 폰트인 배달의민족 을지로체입니다. 배달의민족 서체들은 모두 간판 글씨를 모티브로 하였는데요. 을지로체는 페인트 붓으로 쓴 모양의 폰트입니다. 미스터트롯에서 뭔가를 강조할 때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추가로, 미스&미스터트롯 유튜브 공식 계정에 가니까 섬네일이 모두 복고풍이더라구요. 막 무지개 효과도 많구요.ㅋㅋ 유튜브 섬네일에 사용된 폰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배달의민족 폰트나 산돌국대떡볶이체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경연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다른 예능에 비해 사용된 폰트 종류가 적습니다. 더 보다 보면 깨알같이 특이한 폰트가 사용되었을 수도 있을 텐데 더 못 보겠어요. 글 초반에 언급했듯이 저한테는 좀 부담스러운 프로그램이네요. 폰트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