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캐쳐 앨범과 스포일러 영상 폰트 정리 Dreamcatcher Album Lyrics Spoiler Fonts

 아이돌 드림캐쳐의 앨범과 스포일러 영상에 사용된 폰트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드림캐쳐는 한국의 다른 아이돌들과, 특히 여성 아이돌들과는 분위기가 많이 다른 그룹입니다. 아무래도 아이돌 산업의 타겟이 보통은 이성이기 때문에 컨셉이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는데요. 그 속에서 드림캐쳐는 이성이고 뭐고 그냥 우리가 제일 멋있다는 느낌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아이돌한테서 보기 힘든 어두운 컨셉이에요. 회사 측에서도 아마 도전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처음에 'Chase Me'라는 곡이 나왔을 때부터 특이한 컨셉과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고 계속 눈여겨 보게 되었는데, 이번에 신곡 'Odd Eye' 티저가 나왔길래 작성합니다.

드림캐쳐 앨범과 유튜브 영상에 사용된 폰트 찾기.

 가사 스포일러 영상은 드림캐쳐 공식 유튜브에서 보실 수 있어요. 앨범 커버에 사용된 폰트도 몇 가지 찾았어요. 2017년에 데뷔해서 꾸준히 앨범을 낸 그룹이라 힘들었지만,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찾으면서 좀 의아했던 건 한글은 거의 다 무료 폰트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영문까지 한글 폰트를 사용한 경우가 있어서 좀 헤맸네요. 순서는 앨범 발매 순으로 했습니다.
 제가 눈대중으로 찾은 것이라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폰트로 찾았어요.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를 올린 폰트들이 있지만 저작권은 직접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dafont의 경우 100% Free라고 쓰여 있더라도, 폰트를 다운 받았을 때 함께 있는 'readme.txt'나 'Lisence.txt' 등 제작자가 남긴 메시지를 확인하세요.
※어도비 CC를 사용하는 분들은 Adobe Fonts에 포함된 서체들을 상업적으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앨범 커버, 드림캐쳐 공식 유튜브 영상, 공식 트위터에서 가져왔습니다.

싱글 1, 2집 악몽

 Chase Me가 있었던 싱글 1집, Good Night가 있었던 싱글 2집 앨범 커버에 있던 DREAMCATCHER 로고에는 Tommaso라는 영문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글자 모양의 일부분이 약간 다른데, 앨범 분위기에 맞게 삐뚤어진 부분을 수정한 것 같습니다.
 밑에 '악몽'에 사용된 한글 폰트는 안삼열체인 것 같네요.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폰트라서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 표지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안삼열체는 마켓히읗에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3년 기간제로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11만원입니다.
>>310안삼열체 구매 - 마켓히읗

미니 1집 Prequel

 날아올라(Fly high)가 타이틀곡이었던 미니 1집 Prequel입니다. 'FIRST MINI ALBUM'과 밑의 DREAMCATCHER에 사용된 폰트는 Brandon Grotesque입니다. 아마 굵기는 Black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도비 폰트에 포함되어 있는 영문 서체입니다.
 앨범 제목인 'Prequel'에 사용된 폰트는 Javacom입니다. 잉크펜으로 날려 쓴 듯한 캘리그라피 영문 폰트입니다. 개인적인 사용은 무료라고 쓰여 있네요.

미니 2집 악몽·Escape the ERA

 YOU AND I가 타이틀곡이었던 미니 2집입니다. 여기에 사용된 로고 폰트는 Louize Display입니다. 차분한 느낌의 영문 서체입니다. 앨범 이름인 'Escape the ERA'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악몽'에는 위에서 언급한 안삼열체가 사용되었고, 맨 위의 'SECOND MINI ALBUM'도 위에서 언급한 Brandon Grotesque가 사용되었습니다.

미니 3집 Alone In The City

 WHAT이 타이틀곡이었던 미니 3집니다. 앨범 커버 로고에 사용된 폰트는 HWT Van Lanen입니다. 어도비 폰트에 포함되어 있는 서체입니다. 기본적인 고딕 형태에 다각형의 특이한 세리프를 붙인 게 특징이네요. 이미지처럼 곡선으로 배치하니 서커스 느낌도 듭니다.

디지털 싱글 2집 하늘을 넘어

 '하늘을 넘어' 가사 스포일러 영상에 사용된 폰트입니다. DREAMCATCHER에는 Butler라는 영문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굵기는 Bold인 것 같습니다.
 노래 제목인 '하늘을 넘어'에 사용된 폰트는 경기천년바탕입니다. 그 밑의 날짜와 'RELEASE'도 경기천년바탕체가 사용되었습니다. 경기천년바탕체는 경기도청에서 배포하는 무료 한글 폰트입니다. 굵기는 Bold인 것 같습니다.

 가사에 사용된 폰트는 HS봄바람체 2.0입니다. 상업용으로도 쓸 수 있는 무료 폰트입니다. 요즘 봄바람체를 사용한 홍보물이 많이 보이네요.

미니 4집 The End of Nightmare

 미니 4집의 Dream Catcher 로고에는 Kings Cross라는 영문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서양의 고딕 양식이 떠오르는 서체입니다. 아마 그림 그리거나 디자인하는 분들 사이에서는 꽤 유명한 폰트인 걸로 알고 있어요. 옛날에 봤던 '흑집사'라는 애니메이션이 떠오르네요.
 그 밑의 타이틀곡 제목인 'PIRI'에는 Bodoni가 사용되었습니다. 오래된 서체인만큼 아무 곳에나 사용해도 세련된 영문 폰트입니다.
>>Bodoni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맨 밑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기부해 달라는 사이트가 나오는데 기부할 금액을 입력하고 다운로드를 누르면 됩니다. 0원이어도 다운 받을 수 있어요.

스페셜 미니 Raid of Dream - Deja Vu

 데자부 앨범의 드림캐쳐 로고에는 Justify Solid가 사용되었습니다. 이것도 위에 소개된 Kings Cross처럼 서양의 고딕 양식이 떠오르는데요. 약간 가시가 잔뜩 있는 나무 같은 폰트입니다. 뾰족한 장식이 잔뜩 있는 게 특징입니다. 구매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기본인 Solid말고도 3가지 형태가 더 있습니다.
 바로 밑에 있는 'Special Mini Album'과 'Lyrics Spoiler'에 사용된 폰트는 Adobe Caslon인 것 같습니다.

 가사에 사용된 한글 폰트는 '하늘을 넘어' 영상과 마찬가지로 HS봄바람체2.0입니다. 위 이미지의 '데자부'에도 같은 서체가 사용되었습니다. 상업용으로도 쓸 수 있는 무료 폰트입니다.

 여담으로 데자부 영상 보면 댓글에 다들 본인이 좋아하는 장르를 이야기하면서 어떤 캐릭터의 주제곡인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실제로는 모바일 게임 킹스레드와 콜라보한 앨범입니다. 킹스레드의 스토리가 녹아있는 가사라고 하네요.

오리지널 1집 Dystopia: The Tree of Language - Scream

 Scream의 가사 스포일러 영상에 나온 폰트들입니다. 앨범 커버에도 사용된 DREAM CATCHER 로고에는 Bodoni Mutant가 사용되었습니다. 글자의 일부분이 잘려나간 듯한 특이한 형태의 폰트네요. 제목을 강조하거나 로고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밑의 '1st Album ~'과 'Scream Lyrics Spoiler'에 사용된 폰트는 Bernard입니다. Condensed로 사용한 것 같네요.

 가사 자막에 사용된 폰트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클래식B입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한글 폰트입니다.

미니 5집 Dystopia: Lose Myself - BOCA

 미니 5집 앨범의 DREAMCATCHER 로고에는 Herina가 사용되었습니다. 글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장식이 생깁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 위의 이미지랑 문양이 약간 다르게 나올 수 있는데요. 아마 로고를 만들 때 살짝 수정한 것 같습니다. 대문자로 작성하면 장식이 생기지 않습니다. 밑의 'BOCA LYRICS SPOILER'에도 같은 서체가 사용되었습니다.
 '5th Mini Album ~'에 사용된 폰트는 글자가 작아서 정확하지 않지만 Colonial Press인 것 같습니다. 숫자를 영문과 줄을 맞춰서 위로 올린 것 같네요. 약간 인쇄 잉크로 찍어낸 듯한 영문 폰트입니다.

 가사에 사용된 폰트는 빛의 계승자입니다. 빛의 계승자체는 산돌이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펀플로와 콜라보해서 제작한 무료 폰트입니다. 다크 판타지 컨셉에 맞춘 서체라고 하네요. 요즘 이곳저곳에 자주 사용되는 폰트라서 글자에 효과가 있는데도 쉽게 알아봤습니다.

미니 6집 Dystopia: Road to Utopia - Odd Eye

 마지막으로 새로 나온 앨범의 가사 스포일러 영상에 사용된 폰트입니다. 이번 드림캐쳐 로고에 사용된 폰트는 Ancient Geek입니다. 몇 가지 알파벳을 그리스 문자로 대체한 영문 서체네요.
 바로 밑에 있는 '6th Mini Album'과 그 밑의 줄인 앨범 이름에는 Afterglow라는 영문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노래 제목인 'Odd Eye'에 사용된 폰트는 Kawoszeh입니다. 필기체인 듯 아닌 듯 개성 있는 폰트입니다. 물방울 모양의 세리프와 기울어진 가로획이 특징이네요. 제목 밑의 '2021.01.26 Release'에도 같은 서체가 사용되었습니다. 퍼블릭 도메인이기 때문에 재판매를 제외하고 어디에나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입니다.

 영상에 속도감이 있어서 폰트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길래 찾은 폰트 예시를 덧붙였습니다. 가사에 사용된 폰트는 아리따부리입니다. 아리따부리는 아모레퍼시픽에서 배포하는 무료 폰트입니다. 영상이나 인쇄물에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회사명, 상품명, 로고, 패키지 등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미니 6집 트랙 리스트 이미지에 사용된 폰트입니다. 노래 영문 제목에는 위에서 언급한 Kawoszen이 사용되었습니다. 한글 제목에 사용된 건 국립박물관문화재단클래식L입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폰트입니다. 노래 제목 아래에 쓰여 있는 작은 글씨들도 박물관문화재단클래식체입니다. 작은 글씨라서 그런지 영문에도 한글 폰트를 사용하였네요.
>>국립박물관문화재단클래식 폰트 다운로드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개인적으로 이번 앨범 트랙 리스트를 보고 약간 놀랐습니다. 한글 폰트랑 영문 폰트가 서로 다른 폰트인데도 너무 잘 어울려서요. 상업적으로 무료인 폰트 두 가지를 잘 매치한 것 같습니다. 저도 나중에 작업할 때 저렇게 사용해봐야겠네요.
 Chase Me 뮤직비디오를 본 게 엊그제인 것 같은데 벌써 4년 전 일이라니 믿기지 않네요. Chase Me는 요즘 블로그에 글 쓸 때도 자주 듣습니다. 음악에 대해 잘 모르는데 쿵쿵거리는 소리(드럼 소리??) 때문인지 쫓기는 느낌으로 빠르게 쓰게 되더라고요. 유튜브 공식 영상 목록 보는데 긴 공백기 없이 열심히 활동하는 그룹이라 괜히 제가 자괴감이 들었습니다.(이렇게 살아도 되는가...?) 아무튼 영상 보고 폰트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