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싱어게인 자막에 사용된 폰트 Sing Again Fonts

 오랜만에 올리는 폰트 찾기입니다. 이번엔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JTBC 싱어게인 무명가수전에 사용된 폰트를 찾아보았어요. 유튜브 추천 영상에 계속 뜨길래 보게 되었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못 나가니 영상으로라도 사람 구경을 하게 되네요. 아무래도 거의 무대가 나오다 보니 많은 자막이 사용되지는 않았어요.


 싱어게인은 다른 오디션과 달리 연습생이나 일반인이 아닌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무명 가수, 혹은 잊혀진 가수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입니다. 보면서 세상에는 정말 재능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느꼈어요. 집에서 혼자 치티치티뱅뱅 들으면서 환호했습니다. 완전 락이네!!! 짱이네!! 했는데 족보가 없는 음악이래요. 전 락이네 락이 아니네 정도만 생각하는데 음악인들이라 더 잘 아는 것이겠죠. 심사위원이 여러 명 있어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데요. 특히 김이나씨랑 유희열씨 의견을 듣는 게 재밌어요. 개인적으로 이승기씨가 MC인 것도 너무 좋습니다. 보통은 좀 예능 느낌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가수이신 분이 MC를 하니까 무대에 대해 짧게 한 마디를 해도 믿음이 가네요.(ㅋㅋ) 어릴 때부터 TV에서 봤지만 참 대단한 분입니다.
 너무 주접 떤 것 같네요. 사담은 이쯤으로 끝내고요. 이제 제가 찾은 폰트들입니다. 일반적인 명조나 고딕은 제외했습니다. 제가 눈으로 비교해서 비슷한 폰트를 찾은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찾은 폰트의 상세 페이지나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첨부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a로케트  아시아폰트

 싱어게인의 로고와 참가자들 명찰에 쓰인 번호에 사용된 폰트는 a로케트입니다. 싱어게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폰트 중 하나입니다. 글자 모양이 약간 기울어져 있고 획 끝 부분에 살짝 삐친 모양이 있어서 속도감이 있는 서체예요. 내용을 강조할 때 사용하기 적합한 폰트입니다.

>a뉴궁서  아시아폰트

 a뉴궁서는 심사평이 나올 때 가끔 사용되었습니다. 뉴궁서체는 기존의 궁서체를 모티브로 해서 제작된 폰트라고 하네요. 기존의 궁서체보다 글자폭을 좁아 한정된 공간에 더 많은 글을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TV 프로그램에서 자막에 궁서체를 사용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되는 서체입니다. 지금까지 폰트를 찾았던 프로그램들에서는 다 a뉴궁서체를 사용한 것 같네요.

>210옴니고딕  디자인210

 옴니고딕은 심사평 자막을 강조할 때 자주 사용되는 자막입니다. 옴니(omni-)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로, 어디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라고 하네요. 꽉 찬 모듈로 만들어져서 전체적으로 안정되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서체입니다. 굵기는 총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사용된 건 040이나 050인 것 같네요.

>210꽃길  디자인210

 심사평 때 잠깐 사용되었던 폰트, 210꽃길입니다. 서체 이름처럼 산뜻한 느낌을 주네요. 펜으로 쓴 듯한 느낌을 주고자 했다고 합니다. 굵기는 Light, Regular, Bold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아마 Bold가 아닐까 싶습니다. 폰트의 굵기가 굵으니까 더 단단해 보이네요. 폰트 설명 페이지에 가보시면 영문도 깔끔하고 예쁩니다.

>210스톤에이지  디자인210

 살짝 격정적으로 말할 때 자막에 사용되는 폰트는 210스톤에이지입니다. 보시면 글자의 테두리가 거친 것이 특징입니다. 돌의 질감을 살린 것이라고 하네요. 싱어게인에서는 위의 이미지처럼 붉은색 글씨에 연주황색 테두리로 강조하는 데에 자주 사용됩니다. 투정 부리듯이 말할 때 뒤에 불타는 이미지랑 같이 나오는데 매우 잘 어울립니다.

>210오늘은  디자인210

 210오늘은체는 싱어게인 1라운드에서 가수들이 자신을 소개할 때 뒤쪽 화면에 나왔던 서체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a로케트와 같이 사용되었네요. 붓의 질감이 표현되어 있고 기울기와 필압이 있어 속도감이 있는 캘리그라피 서체입니다. 굵기는 Light, Regular, Bold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사용된 건 Light나 Regular가 아닐까 싶습니다. 

>DX경필명조  디엑스코리아

 자막에 종종 사용되는 DX경필명조입니다. 편안함을 주는 손글씨 폰트입니다. 굵기는 Bold인 것 같네요. 글씨체가 예쁜 손편지가 생각나는 서체입니다.
 디엑스코리아 사이트에는 오랜만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사이트가 세련되게 바뀌었습니다. 어도비 플래시가 삭제되면서 아예 전체적으로 바꾸었나 보네요. 이제 디엑스코리아도 폰트 상세 페이지가 각각 따로 있고, 폰트를 미리 써볼 수 있습니다.

>산돌고딕Neo1 유니코드  산돌구름

 산돌고딕Neo 싱어게인 자막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고딕입니다. 원래 고딕 서체는 잘 안 찾는데 다른 거 찾다가 발견해서 올립니다. 근데 보니까 산돌고딕Neo가 많더라구요. 1, 2, 3과 유니코드가 따로 있습니다. 싱어게인 자막에 사용된 건 1과 2 중에 하나인 것 같은데 한 줄씩 사용되기도 하고 글자에 다른 효과가 있어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유니코드는 기존 폰트에 8,822자를 더한 것이라고 하네요. 링크는 산돌고딕Neo1 유니코드 설명 페이지입니다.

>산돌공병각펜  산돌구름

 산돌공병각펜은 명쾌한 느낌을 주는 캘리그라피 폰트입니다. 시원시원한 느낌을 주네요. 싱어게인에서 심사평 자막에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무대를 보고 감명 받은 게 있을 때 사용되네요.

 이렇게 몇 가지 폰트를 찾아보았습니다. 오랜만에 폰트 사이트들 돌아다녔더니 눈이 피곤하네요. TV 자막에 사용된 폰트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리고 글 작성일이 1월 1일인데 2021년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