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판 웹소설 표지 타이포 로고 만들기 - Adobe Illustrator Typography Logo

 장르 소설 표지를 보다 보면 일러스트와 함께 화려한 제목이 눈에 띄는데요. 이러한 타이포 로고는 소설 표지뿐만 아니라 게임 이벤트 화면이나 웹툰에서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웹소설 표지처럼 눈길을 끄는 타이포 로고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봤어요. 전문적인 글은 아니고 그냥 소소하게 따라하는 방법이에요. 혼자 이것저것 만지면서 터득한 팁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여기서는 폰트 선정 - 글자 배치 - 글자 수정까지만 하고, 효과 넣기는 따로 분리했습니다.

타이포 로고 만드는 팁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아무 문장이나 적은 것입니다.

 사용한 프로그램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입니다. 버전은 CS6입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더 낮은 버전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글자 효과는 포토샵(Photoshop)으로 넣을 예정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도 여러가지 효과가 있지만 포토샵이 더 편합니다.

 시작 전에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펜툴로 패스 다루는 법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예시로 소개되는 타이포 로고는 실제로 게시되고 있는 웹소설 표지와 모바일 게임 이벤트 이미지입니다. 출처는 맨 밑에 있습니다.

0. 구상하기

 우선 어떻게 만들 것인지 생각해 봅니다.

(1)어떤 내용인가?
(2)무엇을 강조하고 싶은가?
(3)배경 일러스트가 있다면 일러스트의 분위기가 어떠한가?

 이에 대한 고민을 마쳤다면 다음을 생각합니다.

(4)가로로 길게 만들 것인지, 세로로 길게 만들 것인지.
(5)포인트로 어떤 장식을 사용하고 싶은지.

 굳이 포인트가 있을 필요는 없지만 필요한 경우에 미리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수정하기는 힘드니까요. 간단히 스케치를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 폰트 고르기

 적당한 폰트를 골라주세요. 판타지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하고 싶다면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대비가 큰 폰트를, 섬세하고 지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싶다면 굵기 대비가 크지 않은 폰트를 추천합니다.
 어떤 서체를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기존의 타이포 로고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위의 글에는 대부분 유료 폰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폰트를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추천하는 무료 폰트 4가지입니다.

HS봄바람체 2.0과 3.0, 빛의 계승자, Noto Serif KR(본고딕)입니다.
모두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입니다.
HS봄바람체 2.0 폰트 다운로드 - 유미주의적 달필가 네이버 블로그

 봄바람체의 경우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대비가 커서 세련된 느낌을 줄 때 많이 사용됩니다.
 빛의 계승자체는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 폰트라서 그런지 판타지 느낌을 주기에 알맞습니다.
 Noto Serif KR(본고딕)은 평범한 명조이지만 잘 만들어진 폰트입니다. 원래부터 화려한 서체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평범한 폰트도 적절히 수정하고 장식을 더하면 화려해 집니다. 마음에 드는 폰트를 찾기 힘들다면 명조로 시작해 보세요.

일반 명조를 이용해 만들어진 타이포 로고 예시.

일반 명조를 이용해 만들어진 타이포 로고 예시.

※폰트 선택 시 주의사항

(1)유료인지 무료인지 확인하기
 비영리 목적으로 개인이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 구매한 폰트를 사용하시거나 완전히 무료인 폰트를 사용하세요.
(2)폰트 일부분을 수정해도 되는지 확인하기
 폰트를 수정하면 안 된다고 명시해 놓은 폰트 회사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폰트 디자인에도 저작권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폰트 관련 저작권이 생각보다 복잡해요.
 해당 폰트 회사에 직접 물어보셔도 되고 만약 회사가 아닌 개인이 만든 폰트인 경우, 제작자의 블로그나 이메일로 해당 사항에 대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혹시 산돌 폰트를 사용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산돌에서 폰트를 구매했다면 어디에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 광고에도 뜨더라구요.

2. 글자 외곽선 만들기

 원하는 폰트로 글을 작성하신 후에 되도록이면 글자끼리 서로 붙지 않도록 띄어주시길 바랍니다. 붙어있으면 나중에 수정할 때 불편해요. 직접 스페이스바로 띄어쓰기를 하셔도 되고 글자 설정에서 자간을 늘리셔도 됩니다.
 글자 외곽선을 만드는 단축키는 Ctrl + Shift + O 입니다. 메뉴에서 찾자면, 상단 메뉴에서 Type - Create Outlin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글자의 그룹을 해제해서 따로 움직이게 합니다. 그룹 해제 단축키는 Ctrl + Shift + G 입니다.
Ctrl+Shift+O : 글자 외곽선 만들기
Ctrl+Shift+G : 그룹 해제하기

3. 글자 크기와 위치 정하기

 이제 글자 크기를 조절하고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와 위치 정하는 팁

(1)은, 는, 을, 의 등의 조사는 작게
(2)중요한 단어, 주제가 되는 단어는 크게
(3)강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줄을 맞추기(보통 게임 판타지에서 사용, 장식이 거의 없는 경우)
(4)세련되거나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싶다면 위아래 지그재그로 배치하기(대부분의 웹소설에서 사용)

※주의사항: 크기를 조절할 때 반드시 Shift를 눌러 글자의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하세요!

 지그재그로 물결처럼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제목이 긴 소설들은 대부분 물결처럼 배치합니다. 아마 좁은 공간에 많은 글자를 넣어야 해서 그런 것 같네요.

다양한 방법으로 글자를 배치해 보았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글자를 기울이고 싶다면 Shear Tool(기울이기 도구)를 사용하세요.

기울이기 도구는 왼쪽 도구 모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설정되어 있는 Scale Tool(크기 조절 도구)를 꾹 누르시면 나와요.

 글자 배치는 로고를 어떤 방식으로 만들 것인가에 따라 방법이 천차만별입니다. 잘 모르겠다면 기존에 있던 로고를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예시입니다.

'으로'는 작게, 중요한 단어인 '히든랭커'를 크게 하여 강조했습니다.
히든/랭커가 띄어서 읽게 되는 단어이기 때문에 각 단어의 첫 글자인 '히'와 '랭'을 크게 했습니다.
지그재그로 물결처럼 배치한 예시입니다.
'히든랭커'는 글자 크기로 인해 자동으로 물결처럼 배치된 것 같습니다.

'에서 온'을 작게 하여 다른 단어를 강조하였습니다.
줄을 대각선으로 맞추어 강한 느낌이 들게 배치한 예시입니다.
제목이 두 줄 이상인 경우 밑의 줄의 길이를 길게 하는 것이 더 안정적입니다.

'과'를 작게 하여 '꽃'과 '나비'를 강조했습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단어인 '뽑기'는 크기를 매우 작게 했습니다.

'에게'와 '는'을 작게하고 다른 단어들을 크게 하여 강조했습니다.
키워드가 되는 '소원'을 가장 크게 강조했네요.

 글자 배치만 잘해도 벌써 태가 납니다. 위의 예시 중 '별에게 비는 소원'도 글자 배치와 크기 조절만 하고 장식은 거의 하지 않았죠. 이대로 색을 칠하고 효과를 넣어서 마무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로판 표지를 따라하고 싶다면 여기서 멈출 수 없겠죠.

4. 글자 꾸미기 - 수정하고 장식하기

 가장 오래 걸리고 복잡한 작업입니다. 약간의 센스도 필요한 작업이에요. 작업하기 전에 여러가지 벡터 소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벡터 소스는 구글에 'vector ornament'라고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찾기 힘드시면 무료 딩벳 폰트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딩벳 폰트는 문자를 입력했을 때 글자 대신 그림이 나오는 폰트입니다.

글자 수정 시 사용되는 일러스트레이터의 도구들


 타블렛을 사용하는 분들은 물방울브러쉬를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펜 도구로 그린 후에 외곽선을 만들고, 직접 선택 도구로 세세하게 수정하는 것입니다.
 펜 도구로 그리신 후에 Stroke(선) 패널에서 Profile을 변경하시면 굵기 변화가 있는 곡선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Stroke패널이 보이지 않는 경우, 상단 메뉴에서 Window - Stroke를 체크해주세요.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된 항목을 다른 것으로 변경해 주세요.
선 굵기를 3pt이상, 1, 2, 4번으로 하면 예쁘게 나옵니다.

 선의 외곽선을 만들고 싶다면 선을 클릭한 뒤 상단 메뉴에서 Object - Path - Outline Stroke를 선택하면 됩니다.

 패스파인더 패널이 보이지 않을 경우 상단 메뉴에서 Window - Pathfinder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패스파인더 사용 예시입니다.
움짤 프로그램 설정으로 인해 마우스가 직접 선택 도구처럼 하얀색으로 나왔는데요.
실제로는 선택 도구(검정 화살표)를 사용했습니다.
모양을 분리해서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하고 다시 합치시면 돼요.

(+)물방울 브러쉬 필압 설정 방법
 물방울 브러쉬에 기본으로 있는 브러쉬들은 필압이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브러쉬 모양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하고 New Brush를 클릭해서 새로운 브러쉬를 만들거나, Brush Options를 클릭해서 기존에 있던 브러쉬의 설정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브러쉬의 기본 크기를 조절하신 뒤에 Fixed를 Pressure(압력)으로 변경해주세요.
옆에 있는 Variation은 압력에 따른 브러쉬 크기 변화량입니다.
브러쉬 크기와 같은 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설정 상단에 있는 이미지를 보시면 가운데가 기본 크기, 왼쪽이 최소 크기, 오른쪽이 최대 크기입니다. 기본 크기가 중간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단 왼쪽에 Stroke(획) 설정이 있는데 배율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시)Size: 5pt, Variation: 3pt -----> 2pt ~ 8pt 크기로 나옵니다.

예시로 보는 글자 꾸미기 팁

(1)획의 끝부분을 뾰족하게, 혹은 동그랗게 말기(아예 끝이 뾰족한 폰트를 사용하면 편함)
(2)두꺼운 획 안에 장식 넣기(글자의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대비가 클 때 사용)
(3)'ㅇ'안에 장식 넣기
(4)글자의 일부분을 장식으로 대체하기
(5)포인트 장식 활용하기
(6)비슷한 모양을 반복해서 사용하기

 전체적으로 통일된 느낌을 주기 위해 비슷한 장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로 제목에 보석이 들어간다면 몇 가지 형태의 보석 이미지를 놓고 두 가지나 세 가지만 골라서 장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밑의 예시처럼 '시간'이나 '쪽쪽이'같이 단순한 장식으로 나타내기 쉬운 키워드가 아니라면 제목과 관련된 포인트 장식을 아예 넣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예시인 '남장 여주'의 경우에는 제목과 관련된 장식을 찾기 애매해서 일반적인 장식들을 사용했죠.

각 글자 획의 끝부분이 흩날리는 것처럼 수정되었습니다.
글자의 일부를 포인트 장식인 시곗바늘로 대체하였습니다.

'장'과 '여'의 'ㅇ'에 장식을 넣었습니다.
두꺼운 세로획 안에 심플한 장식을 넣은 예시입니다.

많은 장식을 사용하지 않아 차분한 느낌이 드네요.
'달'의 'ㄹ'획 하나와 '대'의 'ㄷ'획 하나를 장식으로 대체한 예시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글자로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ㅎ', 'ㅊ', 'ㅇ'에 같은 장식을 사용하여 통일성을 주었습니다.

작품 제목의 주제인 쪽쪽이를 장식으로 넣어 강조했습니다.
주인공이 아기라서 리본 장식도 있네요.
특이하게 배경 일러스트와 구분되는 로고 배경 장식이 따로 있습니다.

'장미'를 표현하기 위해 가시와 잎사귀로 장식되었습니다.
'ㅇ'과 'ㅁ'의 안쪽을 장미 그림을 채웠습니다.

단어끼리 비슷한 장식을 사용한 예시입니다.
'ㅇ'에 판타지 느낌을 주는 문양을 넣었습니다.
포인트로 제목과 어울리는 책을 넣었네요.

글자를 수정할 때 주의사항

(1)너무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함<<
 일러스트 위에 글자가 있으면 당연히 튈 수 밖에 없는데요. 가끔 제목에 너무 많은 장식을 사용해서 오히려 일러스트에 묻히는 타이포 로고가 있습니다. 어차피 효과도 넣을 것이니 적당히 꾸미도록 합시다.
(2)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복사본을 만들어두세요.
 패스파인더로 합쳤는데 아무리 봐도 이상하면 되돌려야겠죠. 수정 전에 글자를 복사해서 옆에 옮겨둡시다.

5. 외곽선만 보이게 하여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Ctrl + 레이어 패널의 눈 그림을 눌러 선이 잘 정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하다가 힘들어서 적당히 끝냈습니다.
 이제 포토샵에서 색 넣고 다른 여러가지 효과를 넣으시면 완성입니다. 색만 잘 고른다면 아무 효과 없이 색 넣고 끝내도 됩니다.

▶다음글: 타이포 로고에 효과 넣기 - Adobe Photoshop

예시로 사용된 이미지 출처

카카오페이지 웹소설 표지(작가, 『소설 제목』)
 끄적스, 『회귀한 마검사의 복수』
 이현비, 『예지몽으로 히든랭커』
 독고진, 『멸망한 세계에서 온 검신』
 이미은, 『시간을 넘어 당신을 만나러 갑니다』
 강다윤, 『남장여주라고 했잖아요!』
 더닛, 『달콤한 찻집의 그대』
 자은향, 『쪽쪽이를 주세요』
 자야, 『악녀들을 위한 안내서』
모바일 게임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이벤트 배너
 웨딩드레스는 갑자기
 꽃과 나비 뽑기
 별에게 비는 소원
 덧없는 세상에 피는 장미의 이름은

 이런 글 쓰니까 옛날에 손글씨 만들던 게 생각나네요. 혹시 손글씨 카페 틱톡 기억하시나요? 지금은 카페를 팔았는지 무슨 러시아 관련 카페로 바뀌어서 탈퇴했습니다. 거기에 손글씨 만드는 법 강의도 올렸었는데 추억이네요.

댓글 쓰기

4 댓글

  1. 와우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사용하는 폰트가 있는 줄은 몰랐어요! 링크 담아 갈께요> <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선생님! 글 보고 열심히 따라 연습하고 있습니다 >< 다름이 아니라 질문이 있어 댓글을 답니다! 저는 타블렛을 이용해 물방울 브러쉬로 그릴 때 두께가 너무 두껍게 나오던데 이부분은 어떻게 해결을 하면 될까요? 그리고 펜으로 그릴 때도 제가 원하는 브러쉬장식 부분뿐만이 아닌 타이포부분까지 stroke 를 사용하면 너무 두꺼워지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글에 물방울 브러쉬 설정 방법에 대해 추가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어떤 문제인지 잘 모르겠으나 타이포와 장식이 섞이는 것이 불편할 경우, 타이포가 있는 레이어와 장식이 있는 레이어를 따로 두시면 헷갈리지 않습니다. 나중에 합치시면 돼요.

      삭제
    2.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ㅠ ㅠ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