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나왔던 방탄소년단 앨범 표지에 사용된 글꼴들을 찾아봤습니다. 주변에 방탄에 빠진 분이 있어서 관심 가지게 되었네요. 이 분들이 워낙 오래된 분들이라 앨범이 많더라구요. 전부 다는 아니고 제가 찾은 것들만 적었습니다. 그리고 글에 잡담이 있을 수 있어요. 폰트 이름은 굵은 글씨로 썼으니 참고하세요.
폰트는 제가 눈대중으로 찾은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폰트의 판매 페이지나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달아 놓았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영문 폰트입니다. 영문 폰트는 무료 폰트가 아님에도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라온 경우가 있으니 사용하고자 하실 경우, 꼭 저작권 사항을 따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로고에 사용된 폰트입니다. 옛날 로고와 현재 로고에 쓰인 서체를 모두 찾아봤습니다.
BTS의 로고는 한 번 변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방탄 조끼에 BTS라고 써있는 배지같은 로고였어요. 지금 로고가 세련되어서 그런지 다시 보니까 좀 유치하네요. 로고라고 하기엔 그림이 많아서 약간 스포츠팀 로고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 때 사용된 폰트는 Mossimo 300 Black입니다. 판화로 찍어내던 시절의 글자처럼 획마다 나누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는 이렇게 변경되었습니다. 더 세련되고 다른 곳에 활용하기 좋게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BTS 로고에 사용된 서체는 Solano Cothic MVB Bold입니다. 'T'만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도비 폰트에 MVB Solano Gothic Pro라는 이름으로 약간 다듬어진 형태의 폰트가 있습니다. 어도비 CC를 사용하신다면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방탄소년단 캐릭터 브랜드인 BT21 로고에 사용된 폰트는 Reload Alt입니다. BTS 로고랑 비슷한 느낌의 폰트네요. 블럭같은 느낌입니다.
이제 앨범에 사용된 폰트들입니다. 앨범 이미지는 글자가 잘 안 보이는 걸 제외하고는 모두 작게 넣었습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규 1집 'DARK&WILD'는 어둡고 모던한 느낌의 앨범이라고 합니다. 배경이 앨범 이름처럼 거칠게 표현되었네요. 이러한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사용된 폰트는 Nimbus Sans입니다. 폰트의 가로폭을 많이 줄여서 사용했네요. 폰트 패밀리가 많은데 Nimbus Sans Cond Bold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비슷해 보여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앨범 커버 디자인이 조금 촌스럽게 느껴집니다. 배경의 질감과 BTS 로고에 사용된 효과, 앨범 제목에 사용된 효과, 빨간색 동그라미가 다 따로 노는 느낌이에요. 별로 옛날도 아닌데 그 시대의 감성인 걸까요?
미니 2집 'SKOOL LUV AFFAIR'입니다. '상남자'라는 노래가 타이틀인 앨범이에요.
표지에 사용된 폰트는 DIN Schablonierschrift입니다. 이름이 너무 길고 어렵네요. 판화로 찍어낼 때 쓰이던 글자처럼 획들이 나누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앨범 표지 위쪽에 멤버들 이름도 이 폰트로 써있습니다. 거칠게 지워진 건 글자에 따로 효과를 넣은 것입니다.
다음은 'LOVE YOURSELF' 앨범에 사용된 폰트입니다. 여러 개인데 하나로 묶겠습니다. 'FAKE LOVE'가 수록된 앨범이에요. 테두리 선으로만 만들어져 있는 것이 특징인데 비슷한 폰트로 Lovelo가 있는데 좀 다르더라구요. 혹시 부제목에 사용된 폰트랑 같은 서체인가 싶어서 찾아봤는데요. Camber라는 폰트였습니다. 앨범 제목의 경우 이 폰트의 테두리만 남겨서 수정한 것입니다. 아마 굵기는 Medium같고 글자의 가로폭을 살짝 줄인 것 같네요.
혹시 몰라서 따라해봤습니다. 가로폭을 약간 줄이고 폰트 아웃라인을 따 봤는데 몇몇 부분의 선을 지우면 똑같겠네요.
정규 2집 'WINGS'는 '피 땀 눈물'이 수록된 앨범입니다. 사용된 폰트는 Industry입니다. 네모 모양에 딱 맞게 꺾인 것이 특징입니다. 굵기는 Medium인 것 같고 글자를 가로로 약간 늘려서 사용한 것 같네요. 원래는 세로로 약간 긴 폰트입니다. 어도비 폰트에 포함되어 있는 서체입니다.
2집 리패키지인 YOU NEVER WALK ALONE에는 Gibson이 사용되었습니다. 굵기는 Bold인 것 같습니다. 앨범 사진은 크게 봐도 글자가 너무 작게 나와서 그냥 글자만 따로 있는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Gibson도 어도비 폰트에 있습니다.
콜라보 디지털 싱글 'MIC Drop'입니다. 사용된 폰트는 Gill Sans Heavy입니다. 글자의 가로폭을 더 늘려서 사용했습니다. 글자를 엄청 많이 늘려서 좀 눌린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이렇게 글자를 가로나 세로로 늘리면 어색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MAP OF THE SOUL 7' 앨범의 글꼴은 원래 있던 폰트를 디자이너가 수정한 것 같습니다. 완전히 똑같은 서체는 못 찾겠어요. 비슷한 서체는 Shapirit입니다. 'O'가 완전히 동그라미인 것이 특징이네요.
앨범 커버의 커다란 '7'은 멤버들이 선택한 서체를 합쳐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검색해보니 관련 기사가 많이 나오네요. 의미 있는 앨범이라 서체에도 많이 신경 쓴 것 같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최근에 나온 앨범인 'Dynamaite'에 사용된 서체입니다. 선으로만 이루어져서 약간 네온사인 느낌이 나는 폰트입니다. 색을 일부러 그렇게 쓴 것 같기도 하고요. 해당 폰트는 Monoton입니다. 폰트의 일부분을 수정해서 사용했네요. 'D'는 대문자, 나머지는 소문자입니다. 구글 폰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영문 폰트입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티저에 사용된 글꼴도 찾아봤습니다. MV 티저 영상에 한글이 쓰였던 게 생각나서 가져왔습니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에 사용된 한글 폰트는 산돌 개화입니다. 가로획과 세로획의 대비가 큰 복고풍 폰트입니다.
바로 밑에 'Boy With Luv', 'Feat.Halsey'에는 Larch라는 필기체 영문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Shaded Larch라는 이름으로 다폰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추가로, 디지털 싱글인 'Make It Right'는 캘리그라피같습니다. 글자 모양이 서로 다릅니다.
이렇게 9개 정도 되는 앨범의 폰트를 찾아봤습니다. 원래 앨범 글꼴 찾을 때는 앨범에 대한 간단한 소개랑 의견도 추가하는데 한 번에 모아서 하려다 보니 그러지 못했네요. 방탄소년단의 다른 앨범이 나온다고 해서 이 글에 내용을 더 추가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 때는 차라리 새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작업물에 사용할 영문 폰트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