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픽셀 아트 프로그램 Piskel 튜토리얼 - 인터페이스 번역 : 도트 디자인

 무료 픽셀 아트 프로그램인 Piskel 튜토리얼입니다. 간단하게 툴 설명들을 번역해봤습니다. 포토샵같은 다른 프로그램에 익숙하신 분들은 아이콘만 봐도 대충 어떤 도구인지 알 수 있겠지만, 한국어 설명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Piskel은 간단한 도트를 찍고 싶거나 어도비 프로그램 가격이 부담되는 일반인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매우 가벼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로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Piskel 다운로드 받기 또는 온라인으로 이용하기

Piskel 공식 사이트: https://www.piskelapp.com
 Piskel은 공식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이용하거나 오프라인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공식 사이트에서 'Create Sprite'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어플은 공식 사이트 상단 메뉴에서 'Downloads'를 클릭하면 윈도우, 맥, 리눅스 중 본인 운영체제에 맞추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 밑을 보시면 오프라인 앱의 장단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 어플의 장점
• 인터넷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음.
• 복사본을 다운받을 필요 없이 파일을 저장할 수 있음.
오프라인 어플의 단점
• Piskel 계정에 연결할 수 없음.
• 일반적으로 온라인 버전의 성능이 더 좋음
• 제한된 테스트와 품질 보증 (바로 업데이트가 안 된다는 의미같네요.)

 오프라인 어플을 다운 받으신 경우, 압축을 풀고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 파일 이름은 'Piskel-0.14.0.exe'입니다. Piskel은 무설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인터페이스

 포토샵처럼 왼쪽에 도구가 있고 오른쪽에 레이어 패널이나 미리보기 패널 등이 있습니다. 작업 영역 오른쪽 아래에 캔버스 크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메뉴에서 캔버스 크기를 바꾸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캔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추가하면 오른쪽의 미리보기에 바로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키보드 모양 아이콘이 단축키 설정입니다. 기존의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고 변경 가능합니다.

3. 도구 모음

 도구는 왼쪽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설명을 보는 것보다는 직접 사용해보는 것이 이해하기 좋습니다.
아이콘도구 이름(단축키)설명
펜 크기 설정
순서대로 1px/2px/3px/4px(정사각형)입니다.
펜 툴(P)
그릴 때 사용하는 기본 도구입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은 첫 번째 색, 오른쪽 버튼은 두 번째 색으로 칠합니다.
대칭 그리기 펜(V)
수직 대칭으로 그려집니다.(왼쪽/오른쪽)
+Ctrl: 수평 대칭으로 그리기(위/아래)
+Shift: 수직/수평 대칭으로 그리기(왼쪽/오른쪽/위/아래)
페인트 툴(B)
선택한 영역에 색을 칠합니다.
같은 색 모두 칠하기(A)
같은 색상의 픽셀들에 모두 칠합니다.
+Ctrl: 모든 레이어에 칠합니다.
+Shift: 모든 프레임에 칠합니다.
지우개 툴(E)
그린 것을 지웁니다.
선 그리기(L)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Shift: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사각형 툴(R)
사각형을 그립니다.
+Shift: 정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1:1비율)
타원 툴(C)
타원을 그립니다.
+Shift: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1:1비율)
이동 툴(M)
그림의 위치를 옮길 수 있습니다.
+Ctrl: 모든 레이어의 그림 옮기기
+Shift: 모든 프레임의 그림 옮기기
+Alt: 캔버스의 경계선을 바꿉니다.(표 밑에 설명 추가함)
모양 선택 툴(Z)
같은 색으로 서로 붙어 있는 영역이 선택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 영역을 옮길 수 있습니다.
Ctrl+C로 선택 영역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Shift: 선택 영역의 그림을 옮깁니다.
사각형 선택 툴(S)
사각형 모양으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 영역을 옮길 수 있습니다.
Ctrl+C로 선택 영역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Shift: 선택 영역의 그림을 옮깁니다.
자유 선택 툴(H)
자유로운 모양으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 영역을 옮길 수 있습니다.
Ctrl+C로 선택 영역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Shift: 선택 영역의 그림을 옮깁니다.
밝기 조절(U)
해당 픽셀의 색을 밝게 합니다. 여러 번 문지르면 계속 밝아집니다.
+Ctrl: 해당 픽셀의 색을 어둡게 합니다.
+Shift: 마우스로 누르는 동안 한 단계만 밝게(또는 어둡게) 합니다.
디더링 툴(T)
디더링: 픽셀 작업 시 두 가지 색이 자연스럽게 섞여 보이게 하는 것
(표 밑에 설명 추가함)
스포이드 툴(O)
작업 영역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첫 번째 색,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두 번째 색에 선택됩니다.
색 설정
사각형을 클릭하면 첫 번째 색과 두 번째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동 툴 + Alt

디더링 툴
첫 번째 색을 파란색, 두 번째 색을 흰색으로 설정했을 때 예시

4. 프레임

 프레임은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노란색이 현재 편집 중인 프레임입니다.
 내부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프레임 삭제, 순서 이동, 복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Add new frame을 선택하면 비어 있는 새로운 프레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미리 보기 패널

 미리 보기 패널은 오른쪽 위에 있으며, 현재 작업의 진행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창에 표시될 작업물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고, 팝업(새로운 창으로 열어서)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양파 스킨은 옅은 색으로 다른 프레임들이 보이게 하는 효과입니다.
 양파 아이콘 옆에 있는 바는 초당 프레임 수를 조절하여 애니메이션이 움직이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레이어(Layer) 패널

 레이어 패널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레이어를 추가, 삭제, 순서 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레이어 반투명으로 보기'를 선택하면 작업 영역에 현재 선택된 레이어만 보입니다.
 '1a'라고 써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레이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창이 뜨면 0~1 사이의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 0.5)

7. 변형(Transform) 패널

 변형 패널은 오른쪽 레이어 패널 밑에 있습니다. 뒤집기, 회전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변형 패널의 오른쪽 위에 있는 '+'를 누르면 '이미지에 맞추어 캔버스 자르기' 아이콘이 나옵니다. 픽셀이 찍혀 있지 않은 투명한 부분이 있는 곳까지만 자르는 기능입니다.

8. 색 팔레트(Palettes)

 팔레트 패널은 오른쪽 변형 패널 밑에 있습니다. 작업을 할 때마다 사용한 색상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9. 파일 설정

 파일 설정 관련 메뉴는 오른쪽 끝 가운데에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환경설정, 리사이즈, 저장, 내보내기, 가져오기입니다.

1) 환경설정

 Misc 메뉴에서 배경(투명한 부분)의 패턴을 변경하거나 레이어의 투명도, 초당 프레임 최대값, 색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Grid 메뉴에서 그리드(안내선)의 크기와 간격,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Tile Mode는 미리 보기를 패턴으로 보이게 해줍니다.

타일 모드 예시

2) 리사이즈(크기 변경)

 캔버스의 크기나 작업물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율을 변경하고 싶다면 'Maintain aspect ratio'를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캔버스 크기와 작업물 크기를 같이 변경하고 싶다면 'Resize canvas content'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캔버스 크기의 기본값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저장

 작업물 이름과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piskel 확장자로 저장됩니다. 브라우저에 저장하는 것은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같은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껐다 켜면 브라우저에 저장한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사라질 수 있으니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내보내기

 내보내기를 통해 gif, png, zip 등 다른 확장자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Scale'로 크게 확대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부가 설명이 많은데요. 그냥 각 메뉴마다 첫 번째로 있는 'Download'를 누르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이 있는 작업물은 gif로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5) 가져오기

 가져오기를 통해 기존 파일을 프로그램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 저장한 파일은 'Browse local saves'를 눌러 가져올 수 있습니다. piskel 확장자가 아닌 png, jpg, bmp, gif 파일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Browse backups'를 눌러 이전 작업물을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물론 포토샵보다는 불편하지만 있을 건 다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도 나름 깔끔하고 알기 쉽습니다. 솔직히 번역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무료인데 광고도 없는 프로그램은 흔하지 않죠.
 전문적인 작업은 힘들겠지만 취미로 도트 찍는 분들에게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발전된 그림판 느낌이라 프로그램이 매우 가볍고 실행도 빠른 편입니다.
 Piskel로 픽셀 아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