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놀라운 토요일 도레미 마켓 TV 예능 자막 폰트

 tvN 놀라운 토요일 도레미 마켓에 사용된 폰트들을 찾아봤습니다. 유튜브에서 놀토 영상 보다가 찾아보게 되었어요. 사실 지난달에 박지선씨가 나오는 편을 보면서 캡처를 했었는데 현실에 치이다 보니 이제서야 정리해서 올리네요.
 폰트 이름 옆에 폰트 판매처 홈페이지나 폰트 설명 페이지를 첨부하였습니다. 눈대중으로 찾는 것이라서 평범한 서체보다는 독특한 것들을 위주로 찾았습니다. 비슷한 모양의 폰트가 많은 경우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폰트 이름 옆에 판매 사이트나 제품 설명 페이지를 첨부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10다락방  디자인210

 '놀라운 토요일' 타이틀 로고에 사용된 글꼴은 '210다락방'입니다. 직사각형 모듈에 꽉찬 모양이며 'ㅅ', 'ㅈ', 'ㅊ'의 세로획이 길어 여백이 돋보이는 글꼴입니다. 제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위의 로고의 경우 글자의 일부분을 수정하고 양각 효과를 주었네요. 로고 밑에 '예능 신대륙 발견'도 같은 폰트입니다.
 다락방체는 상단에 나오는 음식 라운드와 노래 제목에도 사용되었습니다.

>210꿈꾸는집  디자인210

 단단하면서도 리듬감이 있어서 발랄하고 시원한 글꼴입니다. 초성이 크기 때문에 귀여운 느낌도 줍니다. 놀토에서 힌트나 정답을 공개할 때, 제시어가 나왔을 때 등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210나무굴림  디자인210

 네모 모양 모듈에 꽉 차면서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굴림체입니다. 안정감 있고 가독성이 좋기 때문에 본문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나무가 곧게 뻗은듯한 느낌을 표현한 서체라고 하네요. 일반적인 대화 자막에 사용되었습니다. 소개 사이트에 따르면 한자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210둥근레코드  디자인210

 아날로그 느낌이 나는 폰트입니다. 색종이를 자른 것 같은 자유로운 각도의 직선 획이 특징입니다. 'ㄱ'에도 꺾임이 있네요. 한 글자씩 보면 삐뚤빼뚤해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적당히 리듬감이 있는 정도입니다. 장난스러운 이야기를 할 때 자막 서체로 사용되었습니다. 불 이미지랑 같이 쓰였네요.

>210색종이  디자인210

'ㅈ', 'ㅅ', 'ㅊ'의 모양이 특이하게 꺾인 손글씨 폰트입니다. 색종이가 접히는 걸 표현한 것 같네요. 작은 세리프가 있어서 귀엽고 전체적으로 리듬감이 있는 글꼴입니다.

>210수필명조  디자인210

 기존 명조를 기울인 형태의 폰트입니다. 차분하고 서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책 표지 제목이나 시를 쓸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한 번 더 기울여서 사용했습니다. 두 번 기울이니까 더 부드러워보이네요.

>210슈크림빵  디자인210

 슈크림 빵의 부드러운 느낌을 컨셉으로 한 폰트라고 합니다. 자연스럽고 발랄한 손글씨 글꼴입니다. 놀토에서는 일반 자막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런 자막은 매 화마다 조금씩 다른 손글씨 서체가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디자인210에서 제작한 폰트이니 따로 원하는 폰트가 이 게시물에 없다면 디자인210 사이트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210스톤에이지  디자인210

 이름처럼 돌의 질감을 표현한 글꼴입니다. 도장으로 찍어낸 듯한 느낌도 드네요. 'ㅅ', 'ㅈ', 'ㅊ', 'ㅌ'를 보면 획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네모 모듈에 꽉 차게 하여 단단한 느낌이 듭니다. '예약 쟁탈전'이라는 자막에 사용되었습니다. 거친 패턴을 넣으니 정말 돌같습니다.

>210역전다방  디자인210

 놀토에서 자막에 가장 많이 쓰이는 폰트입니다. 일반 자막이나 노래 제목 '문제 구간'이라는 자막이 나올 때 사용되었습니다. 복고풍 서체이기 때문에 꽉 찬 모듈이 특징입니다. 획 대비가 크고 'ㅅ', 'ㅈ'의 세로획 길이가 깁니다.

>210청춘시대  디자인210

 힌트 자막으로 사용되는 폰트입니다. 210다락방체랑 비슷해 보이지만 모듈에 더 꽉 차고 직선으로 이루어진 글꼴입니다. 획의 끝을 둥글게 했기 때문에 딱딱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ㅅ', 'ㅈ'의 세로획이 길다는 게 특징입니다. 전체적으로 정돈되어 보이는 폰트네요.

>210카툰스토리  디자인210

 일반 대화 자막에 사용되는 폰트입니다. 획의 굵기 변화가 있어 약간 삐뚤빼뚤해 보이는 글꼴입니다. 마찬가지로 'ㅅ', 'ㅈ'의 세로획이 깁니다. 디자인210에 이런 폰트가 많네요. 

>210캐모마일  디자인210

 제시어가 나올 때 칠판에 분필로 쓴 것처럼 나오는 폰트입니다. 색연필이나 목탄으로 쓴 것처럼 글자의 가장자리에 질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체적으로 발랄한 느낌의 손글씨 서체입니다.

>210크래커  디자인210

 복고풍 느낌의 서체입니다. 모듈에 꽉 차면서도 곡선을 사용하여 말랑말랑한 느낌을 주는 폰트입니다. 약간 젤리같은 느낌의 폰트네요. 슬라임이 생각나기도 하고요. 놀토에서는 위의 이미지처럼 실로폰같은 블럭과 함께 상황을 강조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210트리거  디자인210

 예능 프로그램 여기저기에 자주 사용되는 210트리거체입니다. 세리프 모양은 방아쇠 모양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주목성이 뛰어나고 강한 인상을 주는 서체입니다. 놀토에서 자막으로 자주 사용되는 폰트입니다.

>a뉴궁서  아시아폰트

 a뉴궁서는 아시아폰트에서 출시한 궁서체입니다. 기존 궁서체를 모티브로 하여 전체적으로 세련되게 제작한 폰트라고 합니다. 기존 궁서체보다 글자폭이 좁아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고 합니다.

>a참명조  아시아폰트

 기존 명조체의 삐침을 부드럽게 표현하고 아래쪽 삐침을 살린 서체입니다.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금속 효과를 넣어서 그런지 고급스러운 느낌도 드네요.

>Yoon 봄날2  윤디자인FONCO-아티스트 폰트

 윤디자인의 아티스트 폰트 중 하나인 봄날2체입니다. 봄날체와 봄날2는 강병인 작가가 개발했습니다. 봄날2는 봄날체와 다르게 획의 굵기가 일정한 편이고, 손글씨에 더 가까운 폰트입니다. 봄날은 좀 더 깔끔한 캘리그라피 느낌입니다. 봄날2도 각종 프로그램에 자주 사용되네요.

>Yoon 소녀  윤디자인FONCO

 윤디자인의 Yoon 소녀체는 글자 테두리에 질감이 있는 폰트입니다. 펜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의 손글씨 폰트네요. 약간 '엥? 뭐?' 이런 자막에 사용됩니다.

>Yoon 탈명조  윤디자인FONCO

 탈명조는 명조의 일부분이 깨진 것 같은 서체입니다. 다른 서체에 비해 모듈이 세로로 긴 편입니다. 절망스러운 상황이나 강조하고 싶은 자막, 혹은 약간 부정적인 자막에 사용되는 서체입니다.

 이번에도 엄청 많네요. 대부분 디자인210의 폰트였습니다. 어떤 폰트를 쓰는지도 중요하지만 사용된 효과에 따라 느낌이 천차만별이네요. 놀라운 토요일 보시면서 사용된 글씨체가 궁금했던 분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