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로고와 앨범, 티저 폰트 BLACKPINK Logo, Album, Teaser Fonts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의 로고와 앨범, 티저 포스터에 사용된 폰트를 찾아보았습니다. YG라서 그런지 티저 포스터나 앨범이 세련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원래 앨범 커버를 찾아보았었는데 놀랍게도 사진에 블랙핑크 로고만 있더라구요. 그래서 관련 티저 포스터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저번에 방탄소년단 앨범 폰트 정리했을 때처럼 지금까지 나온 앨범까지 한 번에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싱글 앨범 2집까지, 미니 앨범 2집까지, 선공개 싱글 2개와 정규 1집입니다. 데뷔한지 꽤 오래된 느낌인데 생각보다 앨범이 별로 없어서 놀랐어요.


 폰트는 제가 눈대중으로 찾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폰트를 찾아서 소개 페이지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 링크를 적어 놓았습니다. 영문 폰트의 경우 유료 폰트임에도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라온 경우가 있으니 저작권 사항을 따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블랙핑크 로고 폰트

 먼저 블랙핑크 로고에 사용된 폰트입니다. 로고에 그렇게 튀는 폰트가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사용된 폰트는 Herofonts의 Primetime입니다. 글자를 일부 변형하고 뒤집어서 사용되었습니다. 깔끔해서 제목으로 사용하기 좋은 서체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건 무료라고 하네요.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블랙핑크 앨범, 티저 폰트

 찾아보니까 앨범 커버에는 대부분 로고만 있고, 타이틀 곡 티저랑 포스터가 따로 있었습니다. 타이틀이 두 곡인 것도 있어서 앨범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싱글 1집 'SQUARE ONE'

 싱글 1집과 2집 앨범 커버에 사용된 글꼴은 Helvetica입니다. 헬베티카는 디자이너에게 사랑받는 것으로  유명한 글꼴이죠.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 깔끔하고 보기 좋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서체입니다. 보통 디자인 작업할 때 어떤 영문 폰트를 사용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면 헬베티카를 사용합니다.
 헬베티카를 디자인한 회사가 여러 곳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Helvetica Neuv는 애플 제품에 내장된 폰트라서 애플 제품을 사용한다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다운로드 링크를 올린 분도 계신데요. 헬베티카로 저작권 문제가 생긴 경우는 별로 못 봐서 그냥 편하게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마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사이트가 많이 나올 텐데 저는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적어 놓겠습니다.

 싱글 1집의 첫 번째 곡인 '휘파람'입니다. '휘파람'에 사용된 한글 폰트는 찾지 못 했습니다. 디자이너가 따로 수정한 것 같은데 어떤 폰트를 수정한 건지 알 수 없네요.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HISTLE'에 사용된 영문 폰트는 Cinzel입니다. Cinzel은 일반 서체와 장식이 있는 서체가 따로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W'는 장식이 있는 서체인 Cinzeldecorative입니다. 디자이너가 따로 수정한 것인 줄 알았는데 폰트 자체에 있는 디자인이네요. 휘파람 부는 소리를 표현하기에 적절한 폰트입니다. 해당 서체의 소문자는 크기만 다를 뿐, 대문자와 모양이 똑같습니다.

 두 번째 곡인 '붐바야'입니다. 거칠게 긁힌 듯한 서체가 사용되었습니다. 'BOOMBAYAH'에 사용된 영문 폰트는 War is Over입니다. 긁힌 효과는 따로 효과를 넣은 것이 아니라 폰트 자체의 디자인입니다. 이름처럼 전쟁의 느낌을 표현한 폰트인 것 같습니다. 소문자는 표현할 수 없습니다. 알파벳 대문자와 숫자에만 적용할 수 있는 폰트입니다.
 노래 제목 위의 'DEBUT SINGLE'과 밑의 'PRODUCED BY TEDDY'에 사용된 서체는 ITC Avant Garde입니다. 아방가르드도 디자이너들이 자주 사용하는 서체입니다. 헬베티카에 비해 적당히 꾸밈이 있는 글꼴입니다. 아방가르드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신 분이 있어서 블로그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2. 싱글 2집 'SQUARE TWO'

 싱글 2집의 첫 번째 곡인 불장난 포스터에서 '불장난' 글자에 사용된 한글 폰트는 아시아폰트의 a파도소리입니다. 원래 기울어진 폰트인데 세워서 사용하였고, 글자의 일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불장난' 옆에 세로로 써 있는 'PLAYING WITH FIRE'는 Helvetica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너무 작아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네요.

 두 번째 곡, 'STAY' 포스터에 사용된 폰트는 Zurich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폰트 패밀리 중에 Roman Condensed를 사용했습니다. 폰트 패밀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같은 패밀리의 다른 글꼴은 안 그러는데 Condensed는 곡선에 약간 각이 있습니다.

3. 싱글 3집 '마지막처럼'

 싱글 3집인 '마지막처럼'입니다. 영문으로는 'As If It's Your Last'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유튜브 조회수 기념으로 만들어진 포스터인 것 같은데 영문과 한글이 같이 나왔네요. 영문의 경우 화려하고 멋있는 필기체가 사용되었습니다. 사용된 영문 폰트는 Snell Roundhand입니다. 영문 필기체 폰트 중에서 유명하고 자주 사용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처럼'에 사용된 한글 폰트는 산돌 개화입니다. 꽉찬 모듈에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대비가 큰 복고풍 폰트입니다. Regular와 Oblique이 있어서 필요할 때 글자를 따로 기울일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지에 작게 나왔음에도 주목성이 높은 글꼴입니다.

 마지막처럼의 티저에는 다른 영문 폰트가 사용되었습니다. 길쭉하고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 대비가 큰 세리프 서체가 사용되었네요. 해당 폰트의 이름은 Onyx입니다.

4. 미니 1집 'SQUARE UP'

 미니 1집은 앨범 커버에 블랙핑크 로고밖에 없어서 공식에서 제공한 트랙 리스트를 가져왔습니다. 싱글 1집과 이름이 연결되는 앨범이라서 영문에는 또 헬베티카가 사용되었네요. 한글 폰트의 경우 '뚜두뚜두'라는 글자로만 유추하기는 어렵습니다. 제 생각에는 산돌 네모니2인 것 같습니다.

5. 미니 2집 'KILL THIS LOVE'

 'Kill This Love' 포스터 제목에 사용된 영문 폰트는 Helvetica Black Extended입니다. 헬베티카 패밀리에 포함되는 글꼴입니다. 획이 두껍고 옆으로 늘어난 모양의 폰트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I'와 'O'를 기울어서 사용하였습니다. 디자인을 저렇게 하니까 새로운 폰트처럼 보이네요. 아까 위에 올린 네이버 블로그 링크인데 들어가시면 헬베티카 패밀리 폰트를 모두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싱글 'How You Like That'

 'How You Like That'은 두 가지 폰트가 혼용되었습니다. 'How'와 'that'에 사용된 폰트는 Vincente Bold입니다. 세로로 길게 디자인된 폰트네요. 차가운 느낌의 서체입니다. Vincente는 어도비 폰트에 포함되어 있는 서체입니다. 어도비 클라우드를 쓰고 있다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you like'에 사용된 폰트는 Goudy Text입니다. 옛날 서양에서 고딕 양식이 유행할 때 많이 사용되었을 것 같은 서체입니다. 어릴 때 봤던 애니메이션인 흑집사가 생각나네요. 분위기가 어둡거나 마법이 나오는 판타지 느낌의 디자인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싱글 'Ice Cream (with Selena Gomez)'

 셀레나 고메즈와 콜라보한 곡인 아이스크림입니다. 'New Single Release'에 사용된 폰트는 Seventies입니다. 이름처럼 70년대에 많이 사용되었던 영문 폰트입니다. 포스터나 과자 포장지에 사용된 모습을 본 것 같네요. 제가 링크 걸어둔 것은 Lián Types에서 만든 폰트인데요. 보통의 폰트 패밀리처럼 굵기가 다른 것이 아니라 글자에 넣은 효과가 조금씩 다릅니다. 위의 이미지에 사용된 건 Shine인 것 같습니다.
 'iCE'에 사용된 폰트는 Mamba이고, 'Cream'에 사용된 폰트는 Maille입니다. 둘 다 유명한 폰트 중에 Cooper와 비슷한 느낌이네요. 옛날 미국 포스터 느낌이 나서 Seventies와 잘 어울리는 폰트들입니다.

8. 정규 1집 'The Album'

 정규 1집 앨범 이름에 사용된 서체는 Agatho입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의 폰트입니다. 잡지 제목같은 데에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건 무료지만 상업적으로 사용할 경우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타이틀 곡인 'Lovesick Girls'에 사용된 서체는 Mazama입니다. 이 폰트는 특이하게도 소문자와 대문자가 모두 대문자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대문자는 장식이 있습니다. 위의 티저 이미지에서도 'L'과 'G'만 대문자입니다. 대문자는 몇 글자를 빼고 'L'처럼 장식이 있습니다. 굵기가 하나밖에 없는 폰트입니다.

 앨범은 몇 개 없었는데 사용된 폰트는 많네요. 영문 폰트의 경우 대부분 무난하게 세련된 서체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디자인을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거나 이미 자주 사용하고 있는 서체들입니다.
 제가 대부분 MyFonts의 미리 써볼 수 있는 페이지 링크를 달아 놓았는데 영문 폰트의 경우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무료로 사용 가능한 것들이 꽤 있습니다. 구글에 폰트 이름을 검색해 보시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