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를 처음 사용할 때 팁 Clip Studio Paint Tips

 저번 세일에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PRO를 구매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좋다고 알려지기도 했고 실제로 주변 지인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그림 프로그램이에요. 크리타같은 무료 프로그램이나 포토샵을 사용했는데 뭔가 아쉬운 점이 있어서 사봤습니다. 클립 스튜디오는 어차피 한번 구매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툴이라서 부담스럽지는 않았어요. 50% 세일할 때 수수료 포함 27,500원에 구매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가장 당황스러운 건 처음 보는 인터페이스인데요. 기능이 많은데 사용하지 못하면 너무 아쉽겠죠. 며칠 동안 사용하면서 알게 된 클튜 팁들을 정리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PC버전 기준입니다!


어떤 걸 구매해야 할까? PRO vs EX

 클립 스튜디오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EX가 PRO보다 4.5배 정도 비쌉니다. PRO에 없는 EX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 페이지 작업 가능.
2. 여러 페이지 작업물의 실제 인쇄된 목업(책)을 볼 수 있음.
3. 풀 애니메이션(PRO는 최대 24프레임만 가능함)
 이외의 두 가지 버전의 기능 차이는 아래 클튜 공식 사이트에 자세하게 적혀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러스트만 그린다면 PRO, 만화, 웹툰을 그린다면 EX를 추천합니다. PRO를 구매하더라도 나중에 EX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니(EX가격에서 PRO가격을 뺀 만큼만 지불하면 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PRO를 먼저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클립 스튜디오는 구매할 때 적인 이메일로 시리얼 넘버를 보내줍니다. PRO는 최대 2대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기 변경도 가능하니까 나중에 다시 구매하거나 하진 마세요.
*EX는 1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소재 다운로드, 적용하는 방법

 클립 스튜디오하면 바로 떠오르는 건 수많은 소재입니다. 매일 작업에 시달리는 웹툰 작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죠. 클립 스튜디오를 실행한 뒤 왼쪽 메뉴에서 'CLIP STUDIO ASSETS 소재 찾기'를 선택하거나 웹 사이트로 가서 원하는 소재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한국어로 자동 번역 되어 있는데 '원문 보기'를 클릭하면 원문을 보실 수 있어요. 일본 유저의 소재가 많은데 한국 유저들이 만든 소재도 많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한 경우, 클립 스튜디오를 켜서 'CLIP STUDIO ASSETS 소재 찾기→오른쪽 위의 프로필 클릭→마이 다운로드'로 가서 해당 소재를 다운 받으셔야 해요. 다운 받은 소재들은 '소재 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소재는 바로 다운 받을 수 있고, 유료 소재는 GOLD나 CLIPPY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골드는 캐시라고 보시면 되고요. 클리피는 자신이 만든 소재를 무료로 올리거나 가끔 클립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로그인 캠페인에 참여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소재도 좋은 게 많으니까 처음부터 여러가지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소재가 유료로 전환되거나 삭제되는 경우가 있으니 좋은 소재가 있으면 바로 다운 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소재의 저작권은 다운로드 버튼 아래에 '유효한 범위'로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따로 표기되지 않은 이상 모든 곳에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소재의 사용법'을 선택하시면 소재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 아래에 소재의 사용법과 이용 범위에 대한 설명 링크가 있습니다.

끌어다 놓으면 소재가 등록됩니다.

 잘 모르는 것이 있다면 구글에 검색하거나 커뮤니티 답변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클튜에서 포토샵 브러쉬 사용하는 방법

 포토샵 브러쉬 파일(.abr)을 클튜 페인트 창에 그대로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정말 최고입니다.
 아래는 무료 포토샵 브러쉬 세트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wavenwater라는 분인 정리해서 올려주셨어요. 기본 브러쉬부터 구름, 먼지, 풀, 오일 팔레트 등 다양한 무료 브러쉬들이 모아져 있습니다. 클튜 브러쉬랑 포토샵 브러쉬는 느낌이 좀 다르니까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으세요.
 사이트 들어가시면 구글 드라이브 링크가 두 개인데 첫번째 링크로 들어가서 abr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tpl파일인데 포토샵에만 적용 가능한 파일이라고 하네요.

도구 정리하는 방법

 클튜는 도구를 자유롭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도구를 이리저리 끌어다 놓아보세요.

도구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도구 모음 이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도구 모음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툴을 따로 모아 놓으면 작업할 때 더 편합니다.

필압 조절, 손떨림 보정 설정하는 법

 타블렛으로 그림을 그린다면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의 '파일-필압 검지 레벨 조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강약을 주면서 선을 그으면 프로그램이 필압을 조정해 줍니다.

파일 - 필압 검지 레벨 조절

 손떨림 보정을 이용하려면 브러쉬 설정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브러쉬를 선택한 뒤에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가시 설정이 뜹니다. '보정'에 들어가서 손떨림 보정을 조절하세요. 옆에 눈 표시를 켜두면 도구 속성에 '손떨림 보정'이 표시되어 수치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설정

 커맨드 바, 퀵 액세스 설정하는 법

 커맨드 바와 퀵 액세스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커맨드 바는 캔버스 위쪽에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커맨드 바 설정에 들어가시면 다른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퀵 액세스는 상단 메뉴의 창 - 퀵 액세스를 선택하시면 나옵니다.
 커맨드 바나 퀵 액세스 설정에서 기능이나 오토 액션을 등록해 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토 액션은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매크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록해두면 편한 기능은 편집의 '캔버스 사이즈 변경'과 '캔버스 사이즈를 선택 범위에 맞추기'입니다. 처음에 대체 클튜는 그림을 어떻게 자르는 건가 싶었는데 저런 기능이 있었어요.

단축키 변경하는 법

 단축키는 상단 메뉴의 파일 - 단축키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셨었다면 따로 변경하시는 게 더 편할 거예요. 전 레이어 복제 단축키가 없길래 추가했습니다.
 F1을 누르시면 클립 스튜디오 공식에서 만든 사용법 강좌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리핑 마스크 사용 방법

 포토샵에서는 Alt를 누른 채로 두 레이어 사이를 클릭하면 위의 레이어가 아래 레이어에 의해 마스킹되는데요. 클립스튜디오에서는 위의 레이어를 선택한 뒤 레이어 메뉴에서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

 이외에 모르는 것이 있다면 인터넷에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사용자가 꽤 많아서 해결 방법을 찾기가 쉬워요. 그리고 클립 스튜디오의 배우기&가르치기로 들어가면 클튜 공식과 사람들이 올린 좋은 강좌들이 많으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클립 스튜디오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