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 소재 다운로드, 판매 사이트 Clip Studio Paint Asset Download Sites

 비슷한 장르의 웹툰을 보다 보면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건물이 나오거나, 익숙한 장신구가 보이거나 하지 않으셨나요? 웹툰 작가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많은 양의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소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촉박하다면, 특히 화려한 것들이 많이 나오는 판타지물을 그려야 한다면 소재를 활용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수고를 덜어내세요.
 유료 그림 프로그램인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는 다양한 기본 브러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조금만 찾아보시면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유용한 소재들이 많습니다. 스케치할 때 도움을 주는 3D 모형, 패턴, 실제 그림처럼 느끼게 해주는 브러시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의 소재를 판매, 구매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소개되는 사이트를 구경해보시고 좋은 소재를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소재에도 저작권이 있으니 확인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개인 페이지(포스타입 등)에 올라온 소재들은 상업용 무료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드로잉/페인팅 브러시는 사용 여부를 알기 힘들지만 모양 브러시나 화상 소재들은 저작권을 꼭 확인하세요!


※사이트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됩니다.

CLIP STUDIO ASSETS - 클립 스튜디오 공식: 소재 찾기

 일단 첫 번째는 클립 스튜디오에서 공식적으로 운영되는 소재 찾기 서비스입니다. 브러시, 패턴, 그라데이션 세트, 컬러 팔레트, 3D 모형 등 다양한 소재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클립 스튜디오를 처음 구매하셨다면 다른 곳 둘러보기 전에 공식 사이트의 소재부터 찾아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클립 스튜디오 소재 찾기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모든 소재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림 쪽은 저작권 때문에 문제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클립 스튜디오 에셋에서 무료, 혹은 유료로 다운 받은 모든 소재들은 상업적으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2차 창작물인 '라이선스 소재'는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2차 창작물은 팬아트 같은 걸 말해요.(해리포터 2차 창작 예시: 헤르미온느를 그렸음. 호그와트를 배경으로 웹툰을 그렸음.) 검색해보시면 알 수 있듯, 라이선스 소재는 만화 같은 곳에 나오는 캐릭터 3D 모형들입니다. 라이선스 소재는 섬네일 위에 'Limited license'라고 쓰여 있으니 신경 안 쓰셔도 돼요.

(2)바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무료 소재가 많다.
 당장 소재 찾기 메인 페이지만 가도 무료 소재가 정말 많습니다. '랭킹(무료)'에 가시면 인기 있는 소재 목록을 볼 수 있어요. 무료임에도 상당히 퀄리티가 좋은 소재들이 많습니다. 인기 있는 작가 분들이 직접 설정한 브러시를 올리기도 해요. 클립 스튜디오 공식에서 배포하는 소재들도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3)유료 소재 구매를 위한 CP(Clippy)를 자주 뿌린다.
 클립 스튜디오에는 직접 충전해야 하는 Gold와 이벤트나 선물로 받을 수 있는 Clippy라는 재화가 있습니다. CP의 경우, 클립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로그인 보너스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자주 진행하는 것 같네요. 보통 하루에 15CP씩 줍니다. 보통 유료로 판매되는 소재들은 10CP부터 시작하니 생각보다 많이 주는 거죠. 10~30CP로 판매되는 소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4)한번 다운로드하면 계속 사용 가능하다.
 어떤 소재는 일정 기간이 지나고 유료로 전환하거나 삭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다운 받은 상태라면 언제든지 해당 소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바꾸게 되어 새로 설치하더라도, '마이 다운로드'에서 언제든지 다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소재가 있다면 바로 다운 받으세요.

PIXEL sc - 픽셀 소셜크리에이터

 픽셀은 창작자들의 판매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입니다. 여러가지 그림, 디자인 소재들을 자유롭게 판매,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여기는 클립 스튜디오 소재뿐만 아니라 포토샵 자료, 스케치업 파일 등도 판매합니다. 아무래도 유료로 판매되는 소재가 많아서 전체적인 퀄리티가 정말 좋습니다. 포인트(P)를 충전해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1000P = 1000원입니다.
 무료라고 해도 라이선스를 구매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픽셀의 장점입니다.

(1)한국 사이트다.
 한국 사이트라는 건 정말 큰 메리트입니다. 판매자도 한국인이라서 설명도 알아듣기 쉽고, 고객센터에 문의하기도 쉽습니다. 클립 스튜디오 공식의 경우 일본이랑 영어권 사람들이 많아서 번역이 돼있어도 가끔 무슨 소린지 모를 때가 있어요.

(2)저작권이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다.
 해외 사이트에서 자료를 다운 받다 보면 저작권에 대해 정확하게 적혀 있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가 많은 데요. 픽셀에는 라이선스 기능이 있습니다. 아무 소재나 클릭해 보시면 일반 개인용, 일반 상업용, 사업자 상업용 라이선스가 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또한, 그 밑에 설명으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지, 재배포가 가능한지, 수정해서 사용해도 되는지 등이 적혀 있습니다.
 가격과 저작권 설정은 판매자마다 다릅니다. 사업자 상업용만 유료인 것도 있고, 완전 무료인 것들도 있습니다. 구매한 뒤에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다운로드 횟수에 제한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3)공동구매 시스템이 있다.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공동 구매를 하면 목표 금액을 채울 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더 저렴한 가격에 소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약간 텀블벅이랑 비슷하네요. 최근 성공한 공동 구매에는 배경을 위한 스케치업 파일이 많습니다.

 다른 사이트도 있겠지만 접근성이 좋고 결제와 다운로드가 편리한 곳으로 추천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유료 소재 중에 퀄리티 좋은 것들이 더 많겠지만 본인이 작가가 아니라면 무료 소재부터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워낙 마음에 드는 게 많아서 자칫 잘못하면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무료 포토샵 브러시 다운로드 사이트

 아래 사이트들은 상업용 무료 포토샵 브러시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저번에도 올렸던 곳인데요. 이제 클립 스튜디오에 포토샵 브러시를 적용할 수 있어서 추가합니다. 포토샵에서랑 완전히 똑같지는 않아서 설정을 건드려야 하지만, 쓸만한 것 몇 가지는 건질 수 있습니다. 페인트용 브러시는 달라지는 게 꽤 있겠지만 모양 브러시는 별 차이 없을 겁니다.

 여기는 어떤 분이 포토샵 기본 브러시, 페인트용, 연필, 키엘 브러시 등 상업적으로도 이용 가능한 브러시들을 모아 놓은 곳입니다. 데비앙 아트 링크입니다. 사이트 들어가시면 구글 드라이브 링크가 두 개인데 첫 번째 링크로 들어가서 abr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포토샵 브러시와 각종 자료가 올라오는 사이트입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 아래에 'LICENSE: FREE FOR COMMERCIAL USE'라고 쓰여 있다면 상업적으로 이용하셔도 됩니다. 'LINK TO AUTHOR'라고 쓰여 있다면 출처 표시를 해야 합니다.

 포토샵의 보정 및 편집 기능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림만 그린다면 이제는 클립 스튜디오가 더 편하겠네요. 포토샵 브러시를 적용할 수 있게 한 것이 신의 한 수였다고 생각됩니다. 소재를 찾고 있거나 자신이 만든 소재를 판매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