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기초 정리 - Adobe Illustrator CC Basic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C 기초 강의 들으면서 대충 정리했던 겁니다. 영문판 기준이에요.


그래픽 드라이버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경고가 뜰 경우 [Continue with known issues]를 눌러 그냥 무시하면 됩니다. 무슨 기능을 넣었는지 필요 사양이 점점 높아지는데 불편함은 없어요.

이전 작업 반복: Ctrl + D

도형 선택 후 Alt 클릭: 앵커 포인트 위치 변경
Reflact에서 Alt키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해당 위치를 기준으로 반전됨.
점 사이 잇기: Ctrl+J (Join)
두 점을 중간에서 모이게 하기: Alt+Ctrl+J (Average) -이후 Join도 해줘야 함.

*패스로 그릴 때 점의 개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Object- Path - Simplify: 점의 개수를 줄어줌
Object - Envelop Distort
 - Make with Warp: 텍스트 모양 변형
 - Make with Mesh: 가로세로 기준점을 넣어서 직접 수정 가능.
 - Release: 모양과 글씨가 분리됨.(원상복구됨)
 - Make with Top Object: 텍스트 위에 있는 오브젝트에 맞춰서 변형

Object - Clipping Mask - Make: 맨 위에 있는 도형에 클리핑 마스크

펜 툴로 그린 뒤에 브러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변경된다.

Fill with Placeholder text

텍스트 위에 도형을 그린 후 Object - Text Warp - Make: 도형을 피해서 글자가 채워짐.(선만 있으면 선 안쪽까지 채워짐.) Text Warp - Option에서 간격 조절 가능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확장자는 .ai
pdf: 세계 표준 문서
eps: 인쇄용

Mesh: 가로세로 줄 그어서 만나는 점마다 다른 색을 채색할 수 있음. 알록달록한 그라데이션을 넣고 싶을 때, 부드러운 명암을 넣고 싶을 때 등 사용.

Shape Builder Tool: 겹쳐진 오브젝트 중 원하는 부분만 연결하여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줌. 면 하나 클릭해서 원하는 부분까지 드래그. (안쪽면이 채워지는데 Alt키 누른 상태로 클릭해서 삭제) -패스파인더 작업을 빠르게 해준다고 보면 됨.
Live Paint Bucket: 오브젝트가 겹쳐져 있어 면들이 패스에 의해 나뉘어져 있을 경우 패스로 둘러싸인 각각의 부분에 색을 지정할 수 있음. Swawtches에 팔레트를 등록해 놓고 사용하는 게 편하다.(마우스 옆에 나옴. 키보드 방향키로 칠할 색상 지정 가능.) -도형들이 따로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수정이 용이함.
Live Paint Selection Tool: 위의 패스로 둘러싸인 각각의 부분을 따로 선택할 수 있음.

Perspective Grid Tool: 투시선 만들기(조절 가능)
Perspective Selection Tool을 이용하면 투시에 맞추어 도형이 이동됨. 투시선을 만든 후에 사용할 것.
텍스트를 만든 뒤에 가져다 대면 투시가 적용됨. 투시 적용 후에 변경하려면 더블클릭해서 변경

Column Graph Tool: 그래프 툴. 색상은 직접 바꾸어야 함. Import로 txt파일을 불러올 수 있음.

*동일한 오브젝트 여러 개를 도큐먼트에 얹을 경우 파일 용량이 커진다. 심볼을 생성해서 등록하면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Window-Symbol 패널
New Symbol을 클릭해서 등록. Break Link to Symbol 후 그룹해제
Symbol Sprayer로 심볼 흩뿌리기

Window - Workspace: 작업 목적에 따라 알맞은 환경으로 세팅해줌.

Properties: 오브젝트의 속성 목록을 빠른 메뉴로 제공

Effect 메뉴의 옵션 설명
3D
 -Extrude & Bevel: Position설정으로 빠르게 각도 설정. Cap 설정으로 뚫을 수 있음. Surface로 재질 변경. Bevel은 깎기. More Options -> 순서대로 빛의 강도, 오브젝트의 기본 밝기, 하이라이트의 강도, 하이라이트 크기, 명도 단계, 그림자 색. Map Art -> 오브젝트 앞면에 심볼을 입힐 수 있음.
 -Revolve: 오브젝트를 단면으로 하는 도넛 형태의 도형 생성. Angle로 도넛의 각도 설정. Offset으로 기준점 설정.
 -Rotate: 입체로 만들지 않고 오브젝트 면 자체만 돌림.(잘 안 씀.)

Convert to Shape: 기본 도형툴로 그려진 도형을 바꿈
-
Distort & Transform: 오브젝트 왜곡
Path
Pathfinder
Stylize
Warp

이외 밑에 있는 것들은 포토샵의 효과들 ->출력할 때 오류가 생길 수 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