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이론 -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 Design Elements & Principles

디자인의 요소의 개념

(1) 조형작업에서의 디자인 요소

① 내용적 요소: 대상의 목적, 용도, 기능, 의미 등
② 형식적 요소: 형태, 색, 질감 등
③ 실질적 요소: 재료, 가공, 생산 기술

디자인 요소

(1) 형태

① 점(Point)

기하학적 정의: 0차원. 크기나 면적 없이 위치만을 표시하는 것.
조형요소로서 정의: 도면상의 작은 면적.

② 선(Line)

점의 운동으로 인해 나타난 1차원.
넓이와 길이에 따라 방향성이 생긴다.

• 수직선: 권위적인 느낌
• 수평선: 안정적인 느낌
• 사선: 긴장감을 줌.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압박감.
• 나열: 착시, 공간감

③ 면(Surface)

선의 이동으로 나타나는 2차원.

④ 형(Shape)

평면의 형: 선의 이동에 따라 이루어짐.
입체의 형: 면의 이동에 따라 이루어짐.

(2) 색(Color)

① 정의

시각의 근본이 되며 디자인 요소 중 가장 감정적인 요소.

② 색의 3속성

• 색상: 가시광선에서의 주 파장의 길이
• 채도: 색의 맑고 탁함
• 명도: 색의 밝고 어두움

③ 색지각의 3요소

• 빛
• 물체
• 관찰자

(3) 질감(Texture)

물체의 표면의 성질과 시각적인 특징.
물체에 안정감과 무게를 부여함.

• 촉각적 질감: 직접 만져서 느껴지는.
• 시각적 질감: 눈으로 보았을 때 느껴지는.

• 거친 질감: 많은 빛을 흡수하여 무겁고 안정된 느낌.
• 매끄러운 질감: 많은 빛을 반사하여 가볍고 환한 느낌.

디자인의 원리

(1) 통일과 변화(Unitiy)

규칙과 규칙 파괴로 시각적 지루함을 탈피함.

(2) 조화(Harmony)

전체적인 질서를 유지함.

① 유사조화: 동질 요소들의 조합 →편안함, 조용함, 단조로움
② 대비조화: 서로 다른 요소들의 조합 →시각적 긴장감

(3) 균형(Balance)

물리적·시각적 힘의 분산과 안정.

① 대칭(정형적 균형): 안정감, 엄숙함, 단순함
② 비대칭(비정형 균형): 자유로움, 긴장감, 율동감
③ 방사형: 한 개의 점을 중심으로 방사성 대칭을 이룸.

(4) 율동(Rhythm/Movement)

시각적 흐름.
시선의 움직임을 유도함.

① 반복: 요소가 되풀이됨.
② 교차: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엇갈린 방복 혹은 규칙적인 반복으로 교대를 이룸.
③ 점이: 요소가 점차적으로 변화하여 생기는 리듬.
④ 방사: 중심에서 여러 방향으로 퍼져나가거나 안으로 모아질 때 생기는 리듬.

(5) 강조(Emphasis/Dominance/Contrast)

체계를 파괴함으로써 시각적 충격을 제공함.

(6) 비례(Scale/Proportion)

전체와 부분을 연관시켜 상대적으로 설명함.

황금비율, 백은비율 등.

① 황금비율: 어떤 두 수의 비율이 그 합과 두 수중 큰 수의 비율과 같도록 하는 비율

약 1:1.618 (1:(√5+1)/2)

② 백은비율: 두 수중 작은 수의 두 배 그리고 큰 수의 합과 작은 수의 비가 작은 수와 큰 수의 비율과 일치할 때의 비율. 반으로 접어도 비율이 똑같다. 대표인 예시는 A4 용지.

약 1:2.414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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