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prite 컴파일하는 방법, 픽셀아트 프로그램 무료 다운로드 How to Compile Aseprite

 픽셀 아트 프로그램으로 인기 있는 'Aseprite'를 컴파일하여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입니다. Aseprite는 픽셀 아트에 최적화되어 있는 그림 프로그램이에요. 도트만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있고, 애니메이션도 쉽게 넣을 수 있다 보니 요즘 가장 인기 있는 픽셀 아트 프로그램입니다. 에이스프라이트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직접 컴파일을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컴파일 하는 게 신기해서 따라해 봤는데 정말 되네요. 필요하신 분들 참고하시라고 올려 봅니다.
 이 글에 소개되는 건 드로잉 작업이 아닌 컴파일 작업입니다!!

개발자 David Capello의 오직 도트를 찍기 위한 그림 프로그램, Aseprite입니다.

 이름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 했었는데 '에이스프라이트'라고 읽으면 된다고 하네요. 구글에 검색하니까 나옵니다.

저작권에 대해

 Aseprite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github에 소스가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어요. 해당 소스를 직접 컴파일해서 사용하시는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크랙이라고 오해하시는 분이 있을까 봐 미리 적어 놓습니다.

다음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cmd(명령 프롬프트)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
 - PC사양이 매우 안 좋은 분(남은 저장 공간이 적은 분)
 - 시간이 없는 분
 - 귀찮은 분
 - 최신 버전이 나왔을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길 바라는 분

 잘 몰라도 할 수 있을 만큼 쉽긴 하지만, 이것도 사람마다 느끼는 게 다르니까요. 따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컴파일해서 사용하는 건 아마 최신 버전이 나올 때마다 다시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가격이 그리 비싼 것도 아니니 불편한 분들은 그냥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할인 기간에는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어요.


 이제부터 에이스프라이트를 컴파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전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뭔가 안 된다거나 오류가 있다거나 하더라도 도움을 드리기가 힘듭니다. 프로그램 제대로 설치하시고 복사, 붙여넣기만 잘 하시면 여러분도 성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제 컴퓨터의 운영체제는 Windows입니다. 윈도우 기준이기 때문에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안 해봐서 모릅니다...)

 코드의 출처는 밑의 github 링크입니다. 영어라도 상관 없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압축된 파일을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예: 반디집)
※ \ = 파일 경로입니다. 해당 폴더로 들어가라는 겁니다. 원래 역슬래시여야 하는데 사용하는 서체에 따라 원화 기호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뭘 못 찾겠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면 폴더 이름에 오타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글 작성일인 2020년 12월 2일 기준으로 잘 됩니다. 다른 노트북으로도 해 봤어요.

필요한 파일 다운 받기

1. Aseprite 소스 코드

 최신 버전을 다운 받으세요. 왼쪽에 초록색으로 'Latest release'라고 써 있는 것이 최신 버전입니다. ZIP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현재의 최신 버전은 1.2.25네요.
Aseprite-v(버전)-Source.zip을 다운 받으세요.

2. Visual Studio 2019 Community

 무료로 사용 가능한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른 버전도 상관 없지만 커뮤니티가 무료 버전입니다. 교육이나 개인을 위한 버전이에요.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다시 다운 받으실 필요 없어요.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커뮤니티를 다운 받으세요.

3. CMake

 위 링크를 클릭하면 CMake 다운로드 사이트가 뜹니다. 파일이 많이 뜨는데요. Binary distributions:에서 Windows win64-x64 Installer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64랑 32 중에 본인 컴퓨터에 맞는 걸 다운 받으세요. 본인의 운영체제가 64비트인지 32비트인지 확인하려면 컴퓨터 설정에서 'PC 정보'를 찾으시면 됩니다.
CMake 설치 파일을 다운 받으세요.

4. Ninja

 깃허브에서 ninja 최신 버전을 다운 받으세요. 운영체제가 윈도우이기 때문에 ninja-win.zip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1.10.2입니다.
ninja 파일을 다운 받으세요.

5. Skia

 이제 Skia를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이건 옛날 버전에는 필요 없었다고 하네요. 에이스프라이트의 최신 버전을 받고 싶다면 필요합니다. 이것도 최신 버전으로 다운 받으세요. 64랑 86(32비트) 중에 본인 컴퓨터에 맞는 걸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Skia 파일을 다운 받으세요.

 필요한 프로그램은 모두 다운 받았습니다. 이제 설치를 해봅시다. 다운로드 위치를 따로 설정한 것이 아니라면 아마 다운로드 폴더에 있을 겁니다.

프로그램 설치하고 압축 풀기

 헷갈리니까 설치 위치 바꾸지 마세요!
 나중에 코드에 대한 설명 없이 복사, 붙여넣기로 알려드릴 것이기 때문에 폴더 이름을 저와 똑같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1. Visual Studio 설치하기
 인스톨러를 눌러 설치합니다. 이미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는 분들도 Visual Studio Installer를 실행해서 설치된 요소들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업데이트까지 해야 하면 좀 오래 걸릴 거예요. 사실상 가장 오래 걸리는 과정입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수정'을 눌러 어떤 것들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에 체크하고, 설치 세부 정보에서 'Windows 10 SDK(10.0.18362.0)'을 체크합니다. 뒤에 숫자를 잘 확인하세요!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이 과정은 건너 뛰셔도 됩니다.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을 선택하고 옵션에서 'Windows 10 SDK(10.0.18362.0)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혹시 오른쪽에 옵션이 보이지 않는 분들은 위쪽 메뉴에서 '개별 구성 요소'를 선택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Windows 10 SDK를 검색해서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돼요.

 설정이 끝났으면 오른쪽 밑에 있는 버튼을 눌러 설치/수정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좀 걸려요. 컴퓨터 사양에 따라 30분정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분들은 금방 끝날 겁니다.

2. CMake 설치하기
 다운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설치 옵션에서 'Add CMake to the system PATH for all users'를 선택해 주세요. 이거 선택 안 하면 나중에 귀찮아집니다. PATH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이 아닌 이상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Add CMake to the system PATH for all users'를 선택하세요.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세요. 아마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CMake에 설치될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설치 경로 바꾸지 마세요! 나중에 헷갈립니다.

3. Ninja 압축 풀기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열면 ninja.exe가 있습니다.
 CMake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 C:\Program Files\CMake\bin에 ninja.exe를 가져다 놓습니다. CMake를 설치한 곳에서 bin 폴더를 찾으시면 됩니다!

압축 파일 켜서 폴더에 끌어다 놓으면 해당 폴더에 압축이 풀립니다.
이미지처럼 CMake의 bin폴더에 ninja.exe파일이 추가되도록 해주세요.

4. Aseprite 소스 코드 압축 풀기
 나중에 cmd로 찾기 쉬운 곳에 압축을 풀 것입니다. C:에 'aseprite' 폴더를 만들어서 압축을 풀어주세요.
 압축 푼 곳에 새 폴더 'build'를 추가합니다. aseprite 폴더에 build를 추가하면 됩니다.

aseprite에 소스 코드 압축 파일을 푼 뒤, 'build'라는 새 폴더를 만듭니다.

 위의 과정을 완료하면 로컬 디스크 C에 aseprite 폴더가 있고, 안에 소스 코드와 build폴더가 있는 상태가 됩니다.

5. Skia 압축 풀기
 C:에 'deps'폴더를 만듭니다.

로컬 디스크 C에 'deps'라는 새 폴더를 만듭니다.

 deps폴더 안에 'skia'폴더를 만듭니다. skia폴더 안에 아까 다운 받은 Skia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세요.

최종적으로 이렇게 됩니다.
위치가 잘못된 파일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 설치 및 파일 정리가 끝났습니다. 위치가 잘못된 파일이 없는지, 폴더 이름에 오타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합시다.

컴파일하기

 이제 컴파일만 하면 됩니다. 밑의 코드들을 복사(Ctrl+C)한 뒤 붙여넣기(Ctrl+V)만 하시면 됩니다. cmd(명령 프롬프트)를 켜주세요.

 다음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call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Community\Common7\Tools\VsDevCmd.bat" -arch=x64

 그럼 ******와 함께 무슨 메시지가 뜹니다. 아마 비주얼 스튜디오를 켰다는 의미같네요. 이제 다음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직접 키보드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cd C:\aseprite\build

 해당 위치로 이동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다음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습니다. 이거 전체가 한 줄입니다. 모두 복사해서 넣으시면 돼요.
cmake -DCMAKE_BUILD_TYPE=RelWithDebInfo -DLAF_BACKEND=skia -DSKIA_DIR=C:\deps\skia -DSKIA_LIBRARY_DIR=C:\deps\skia\out\Release-x64 -DSKIA_LIBRARY=C:\deps\skia\out\Release-x64\skia.lib -G Ninja ..

 실행이 완료되는 데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달라요. 전 3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중간에 not found나 Failed가 나와도 당황하지 마세요. 무시하시면 됩니다. C:\aseprite\build>라고 입력창이 다시 나오면 완료된 겁니다.

 이제 다음을 복사해서 넣으세요. 키보드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ninja aseprite

 또 기다립니다. 이번에는 왼쪽에 진행 상황이 보이기 때문에 덜 답답합니다. [23/1502]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오류 메시지가 뜨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손실될 수 있다, 인식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떠도 그냥 무시하고 끝날 때까지 기다리세요. 중간에 잠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렉 걸린 게 아니니까 안심하세요.

 실행이 완료되면 cmd창을 닫고 C:\aseprite\build\bin으로 갑니다. 거기서 aseprite.exe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컴파일이 끝났습니다.
'bin'폴더에 있는 'aseprite.exe'를 실행하세요.

 시작 화면에 고정하거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든다면 필요한 순간에 더 빠르고 편하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aseprite.exe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실행해서 한글 패치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v1.2.25가 설치되었습니다.

 언어 패치를 원하는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Korean 선택하시면 한글 패치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한국어로 알기 쉽게 적혀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한글 패치하면 인터페이스의 크기가 약간 커집니다. 아무래도 한글이 영어보다 글자 크기가 커야 하니까요. 옛날에는 영어라도 별로 신경 안 썼는데 역시 모국어가 편안합니다. 한글 패치를 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도록 합시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오류에 대해 질문하셔도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고 알아주세요. 안 되면 그냥 구매하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픽셀 관련된 거의 모든 기능을 평생 사용하는데 2만원 정도니까요. 계속해서 피드백이 되고 있다는 점과 개발자 분들의 노력을 생각하면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비슷한 기능의 포토샵을 생각해도 정말 저렴하죠.
 바로 구매해서 사용하신다면 더 좋겠지만, 사정이 있는 분들은 무료로 사용해 보시고 마음에 들면 나중에라도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개발자를 응원해 주세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