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pixel)이란
픽셀은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입니다. '화소'라고도 하며 '점'이라는 의미로 '도트(dot)'라고도 합니다. 하나의 픽셀을 1px이라고 합니다. px는 그냥 '픽셀'이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픽셀 수에 따라 해상도가 결정됩니다. 모니터 해상도를 이야기 할 때 1920*1080 이런 식으로 이야기 하는데요. 픽셀이 가로 1920개, 세로 1080개 있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픽셀 수가 많을수록 더 섬세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픽셀 아트로 만들어진 온라인 게임 '일랜시아'입니다. |
도트 이미지 확대 예시 |
픽셀 작업 프로그램 추천
도트를 찍으려면 일단 안티엘리어싱이 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안티엘리어싱은 자동으로 자연스럽게 그라데이션을 넣어서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이에요. 픽셀 작업 시에는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1. 그림판
그림판 |
우리 모두에게 친숙한 그림판입니다. 그림판은 윈도우의 기본 프로그램인데요. 레이어 분리는 안 되지만 간단하게 낙서하기에는 좋습니다. 매우 가볍기 때문에 실행이 빠르지만 팔레트 설정이나 일부분만 지우는 등의 기능은 불편합니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하거나 중요한 작업 시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 Adobe Photoshop https://www.adobe.com/kr/
어도비 포토샵 |
가끔 렉이 걸리거나 알 수 없는 오류가 생기기는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감수할 만큼 여러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그만큼 프로그램이 무거워서 저사양 컴퓨터로 실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포토샵은 적어도 CS6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도트 작업만 할 것이라면 큰 상관이 없긴 합니다.) 이전에 구매하지 않은 이상 공식적으로 CS6 이하의 버전을 구할 수 없고, CC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CC버전부터는 월정액이며, 포토샵만 단일 구매할 경우 월 24,000원입니다. 가격이 약간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기 때문에 원래부터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분들이 아니라면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3. Aseprite https://www.aseprite.org/
픽셀 아트 프로그램, Aseprite입니다. 이미지는 스팀 상점 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
에이스프라이트의 기본 언어는 영문입니다. 스팀 평가에 한국어 설정 방법이 나와있으니 구매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격은 $19.99(한화로 20,500원)입니다.
4. Piskel https://www.piskelapp.com/
무료 픽셀 아트 프로그램, Piskel입니다. |
레이어 기능과 팔레트(색상 저장) 기능,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으며 대칭으로 그릴 수 있는 툴도 제공됩니다. 단축키가 불편하다면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벼우면서도 있을 건 다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임에도 광고가 없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처음 시작해서 프로그램을 구매하기 꺼려지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건 한번 구매하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Aseprite이지만,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것이 아직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면 Piskel을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혹시 컴퓨터를 잘 다루신다면 Aseprite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Aseprite 설명 밑에 무료 이용 방법을 설명한 링크가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마다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이 편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0 댓글